수사정보 강화한 제주해양경찰 '다시 주민품으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6일 아라동 신청사에서 개청식 가져…수사정보 기능 강화

26일 제주지방해양경찰청 개청식 현장 (사진=제주지방해양경찰청 제공)

 

제주지방해양경찰청이 개청식을 열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은 26일 오전 10시 제주시 아라동 신청사에서 개청식을 열고 '해경 부활'의 신호탄을 올렸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 윤성현 본부장은 이날 개청식에서 "국민 여러분이 다시 찾아주신 해양경찰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신뢰를 잃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번에 강화된 수사정보 기능에 따라 밀수와 밀입국 등 국제 범죄를 원천 차단하고, 안전침해 사범에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26일 제주지방해양경찰청에서 개청식을 하고 있는 윤성현(사진 가운데) 본부장 (사진=제주지방해양경찰청 제공)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기존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로 재편돼 운영되던 해경은 해양수산부 외청으로 독립한다.

3년여 만에 '해양경찰'이라는 이름을 되찾고 세월호 참사 이후 경찰로 넘어간 해경의 수사·정보 기능도 강화된다.

기존 수사정보계가 수사정보과로 격상하며 그 밑으로 수사계, 정보계, 보안계, 국제범죄수사대, 과학수사계 등이 운영된다.

제주와 서귀포해양경찰서에서 운영되던 수사정보과도 수사과와 정보과로 분리돼 운영되며, 그 밑으로 형사계와 수사계, 정보계와 외사계, 보안계가 꾸려진다.

2014년 해경 해체 당시 제주해경에서 제주지방경찰청으로 자리를 옮긴 수사·정보관은 16명으로, 이들의 복귀 여부 등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해경 부활에 따라 해양수사를 전담하던 제주지방경찰청 수사2과는 폐지된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 (사진=제주지방해양경찰청 제공)

 

현재 경찰 내부에서 26일까지 해경 공모가 진행되고 있으나 기존 해경 인력 대다수가 복귀를 꺼리고 있고, 내부 지원자도 적은 것으로 알려져 인력 재배치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 관계자는 "제주경찰청에서 35명의 인원과 예산을 받아 인력을 운영할 예정이며, 부족한 인원은 함정이나 센터 등 다른 부서 인력으로 충원해 차차 인력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수사 정보 기능 강화로 제주해경청에 16명, 제주서 16명, 서귀포서가 10명이 증원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개편으로 제주해경 정원은 42명 늘어난 947명(제주해양경찰청 181명, 제주해경서 398명, 서귀포해경서 368명)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