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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서 로봇 안내 받는다'…LG전자, 상업용 로봇 시범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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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LG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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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선 공항에서 항공편을 알아보거나 탑승구의 위치, 편의시설이나 매장 등의 위치를 알려면 '인포메이션'으로 불리는 안내소를 찾아야 한다.

그러나 21일 인천공항에 가면 로봇이 이런 정보들을 알려주고 공항내 가려는 목적지 까지 에스코트도 해 주게 된다.

LG전자가 이날 인천국제공항에 청소로봇과 안내로봇 각각 5대를 배치하고 시범서비스를 시작했기 때문이다.

LG전자는 안내로봇과 청소로봇이 공항 곳곳을 돌아다니며 공항 이용객들에게 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실내 공간을 청소한다고 밝혔다.

아직은 우리말과 영어, 중국어, 일본어만 서비스 된다.

안내로봇은이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음성인식 플랫폼을 탑재해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4개 국어만 인식하기 때문.

이 로봇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중앙 서버와 연동하는 방식으로 공항 이용들에게 항공편 정보를 비롯해 탑승구, 편의 시설, 매장 등의 위치를 안내한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특히 고객들은 필요한 경우 공항 내 가고자 하는 목적지까지 로봇의 에스코트를 받을 수 있다.

LG전자는 자사가 제작한 로봇이 대한민국의 관문인 인천국제공항에서 활동하게 되면서 연간 5천 7백만 명에 이르는 공항 이용객들에게 LG전자의 로봇 사업을 알릴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됐다고 보고 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해 7월 인천국제공항공사와 로봇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올 2월부터 자체 개발한 로봇들을 공항에 투입해 현장테스트를 진행해왔다.

로봇들은 지난 5개월간 소음, 장애물, 돌발 상황 등의 변수에 적응하고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을 거쳤다.

청소로봇은 가정용 LG 로봇청소기의 청소능력, 자율주행, 장애물 회피 기술 등을 적용하고 공항 환경에 맞춰 최적화됐고 공항 내에 청소가 필요한 구역의 지도를 데이터베이스에 담아 복잡하고 넓은 공항에서도 가장 효율적인 동선을 스스로 찾아 깨끗하게 청소한다.

LG전자는 공항 로봇을 시작으로 상업용 로봇 사업을 적극 확대한다는 계획인데 올해 초에는 로봇 사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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