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탈핵정책 막으려 거짓 정보 유포 말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소속 80여개 단체 관계자들이 12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열고 있다. (사진=자료사진)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핵산업계와 원자력학계, 일부 언론이 정부의 탈핵정책을 가로 막으려고 잘못된 정보를 유포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정부가 거짓 정보에 단호히 대처할 것을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 YWCA, 천주교, 불교, 생협, 대전, 영덕, 밀양 등 80여개 분야별· 지역별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12일 프레스센터에서 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 단체는 "최근 핵산업계와 일부 언론의 형태를 보면, 국민의 뜻을 묻는 절차를 비전문가들의 여론몰이 정도로 폄하하는가 하면, 핵발전이 지닌 위험성과 문제점을 은폐하면서 비용 문제를 부풀리는 등 잘못된 정보를 유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간 한수원 비리와 각종 사고 은폐를 통해 국민들의 불신을 받아온 원자력계는 그간 자신의 잘못에 대해 반성하거나 사과하지 않고 오히려 국민들에게 핵발전의 필요성을 강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공기업 한수원은 아직도 방송과 지하철·철도에서 핵발전의 안전성 등을 홍보하는 내용을 광고하고 있다"며 "이는 이제 겨우 시작한 탈핵정책 추진을 가로막는 행위로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투명한 정보공개와 민주적인 토론, 숙의 과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탈핵과 에너지 전환은 제대로 이뤄질 수 없을 것이다"며 "정부가 그간 은폐되었던 다양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거짓 정보에 단호히 대처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매체들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는 근거로 인용한 미국 환경단체는 '환경발전'이라는 단체"이며, "이곳의 대표인 마이클 쉘렌버그 역시 '환경보호운동가'로 소개됐으나 이 단체의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면 이 단체가 일반적인 환경단체와는 거리가 멀고 '찬핵단체'임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