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정규직화 안 돼" 부산 청소 노동자 처우 개선 촉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공공 비정규직 노조 "청소 노동자와 협의를 통해 정규직화를 추진할 것"

30일 오후 부산 서구청 앞에서 공공 비정규직 노조가 청소 용역업계의 적폐 청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공공 비정규직 노조 부산울산지부 제공)

 

부산지역 비정규직 청소노동자들이 새정부와 부산지역 지자체 단체장에 '진짜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투쟁에 나섰다.

공공 비정규직 노동조합 부산·울산지부는 30일 오후 1시 서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소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이 열린 서구청 앞은 (주)대원개발 소속 청소 용역 환경미화원들이 120여 일째 투쟁을 벌이고 있는 장소이기도 하다.

공공 비정규직 조합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각 자치단체에 "문재인 정부의 공공 부문 정규직화 방안과 관련해 청소 용역 간접고용 당사자인 공공 비정규직 노동자와 협의를 통해 정규직화를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수십 년을 독점으로 수의 계약한 청소 용역업체에 대한 전면 감사를 실시하고, 실사를 통한 주민 혈세 착복에 대한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서구청의 청소 용역 환경미화원인 공공 비정규직노동조합 부산울산지부 김용관 지부장은 "직접고용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실질적인 근로조건의 개선이 이루어지는 '진짜 정규직화'를 위해 현장 노동자의 의견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청소 노동자는 "청소 용역업체가 미화원에게 지급해야 할 안전화를 주지 않아 얼마 전 사비로 사야했다"며 "구청의 청소 용역 설계에는 안전화와 같은 복리후생비가 포함돼 있지만, 실제 집행되는지 구청은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청소 노동자들은 또 "쓰레기 수거·운반을 하는 사업장에 당연히 있어야 할 화장실과 샤워장 등 위생시설을 갖춘 곳이 거의 없다"며 "대통령이 약속한 '임기 내 공공 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제대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당사자인 비정규노동자의 목소리가 반드시 정책에 반영돼 한다"고 한 목소리로 강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