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은 왜 제주 제2공항 반대한 성산읍을 찾았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문재인 대통령의 '주민소통 전제로 지원' 의식한 행보

원희룡 제주지사가 22일과 23일 제주 제2공항에 반대하는 성산읍 주민들을 만나 의견을 들었다. (사진=제주도 제공)

 

원희룡 제주지사가 제주 제2공항 반대주민들을 만나는 성산읍 1박 2일 투어를 벌였다. 주민 소통을 전제로 제2공항을 지원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을 염두에 둔 행보로 보인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성산읍에서 하룻밤을 묵으며 주민들과 대화를 했다. 원 지사는 22일 저녁 성산읍을 찾아 제2공항 부지의 70%를 차지하는 성산읍 온평리에서 13개 마을 이장과 간담회를 가진데 이어 고성리 경로당에서도 주민들을 만났다.

고성리 게스트하우스에서 1박을 한 원 지사는 23일 아침에는 성산리 식당에서 성산읍연합청년회 임원들과 조식을 하며 대화를 했다.

주민들은 오름 절취와 공군기지 문제, 주민갈등 심화 등을 제시하며 제2공항 원점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제2공항 계획상 오름은 1m도 건드리지 않고 공군기지 문제도 이미 정부가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짓겠다는 것을 천명했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가 제2공항을 반대하는 성산읍 지역을 1박 2일동안 방문한 것은 우선 국토교통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발주를 앞두고 주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

이번 주에 발주돼 1년간 진행될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은 제2공항 입지 타당성 검토를 통해 자연환경 보전과 생활환경 안전성 등을 다룬다.

특히 그동안 성산읍 주민들이 의혹을 제기한 안개와 풍속 등 기상조건 적합성 검토를 비롯해 제2공항 건설 예정지역 내 동굴현황 조사도 이뤄진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22일과 23일 제주 제2공항에 반대하는 성산읍 주민들을 만나 의견을 들었다. (사진=제주도 제공)

 

무엇보다 원 지사의 성산읍 투어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 가장 큰 이유가 될 것 같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해 '사업추진의 절차적 투명성 확보와 지역주민과의 상생방안 마련'을 전제로 조기 개항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바꿔 말하면 주민과의 소통이 없을 경우 정부가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전제조건을 단 제2공항 공약은 제2의 제주해군기지 갈등을 막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로 주민 소통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할 경우 극심한 갈등에 따른 피해가 상상을 초월한다는 것을 제주도민들은 이미 경험했고 이때문에 문재인 대통령의 전제조건을 단 제2공항 지원 약속도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결국 원 지사도 이런 부분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새정부가 출범한 지 10여일만에 곧바로 소통 행보에 나선 것이다.

원 지사는 성산읍 투어에서 주민이 원하는 어느 자리라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자리는 주민과 공무원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며 활발히 현장 방문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1박 2일 성산읍 투어 중 성산포 수협을 찾은 원희룡 제주지사 (사진=제주도 제공)

 

더욱이 제2공항을 놓고 제2공항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기 때문에 원 지사의 소통 행보는 이어질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주민들은 물론 시민단체도 환경파괴를 이유로 제2공항 즉각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제주지역 16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은 23일 논평을 내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이번 주에 발주하겠다는 발표를 했다며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지난 1년여 동안 제2공항 추진과정에서 주민과의 협의도 전혀 없었고 제2공항 부지선정 용역도 부실덩어리임이 밝혀졌다는게 이유다.

이들은 절차적 문제 해법의 첫 단추는 사업절차를 즉각 중단해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되 부실용역에 대한 검증을 시작하는 것이라며 절차적 문제가 하나도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성산읍 투어만 했다고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한 절차적 투명성 확보가 되는건 아니라고 꼬집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말한 전제조건, 절차적 정당성 확보와 주민상생방안 마련은 주민과 시민단체의 반발에서 보듯 쉽지 않은 난제들이다.

원희룡 지사가 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또 이를 정부에 전달하며 주민상생방안 마련과 절차적 투명성 확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아야 할 상황이 된 것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