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금융종합센터와 한국선박금융, 한국해양보증보험 등이 입주해 있는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전경. (사진=자료사진)
장기 침체에 빠진 해운·조선산업을 위해 각종 해운·선박관련 금융기관들이 부산국제금융센터에 입주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지역 중·소형 선사에게는 대출이 안되는 등 별 도움이 안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부산의 A 해운선사가 최근 여객선을 국내 조선소에 신규 발주를 하려고 해양금융종합센터에 대출을 신청했다가 거부 당했다.
이 해운선사의 담보력이 약하는 것이 대출 거절의 이유였다.
반대로 일본 국제협력은행(JBIC)은 일본조선소에서 신조를 조건으로 여객선 신조 대출을 해주겠다고 했다.
A 해운선사 관계자는 "해운선박관련 은행들이 담보력이 100% 안전한 큰 회사에게만 돈을 빌려주고 여객선사에게는 전혀 대출을 해주지 않는 상황에서 지역 중소선사에 대출을 해주던 부산은행 마저 최근 대출하기가 어려워지면서 돈줄이 막혀버려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질까?
우리나라가 해운·조선산업에 대해 담보력을 바탕으로 하는 은행대출방식을 고집했던 반면 일본 등 외국은 정책적으로 해운·조선산업에 육성지원대출을 해주는 방식이어서 나타난 현상이다.
조선과 해운, 금융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전후방 연관산업으로 동반성장체계로 국내 해운의 탄탄한 기반 없이 국내 조선사의 생존을 기대하기 어렵고 이를 뒷받침해줄 금융이 없이는 해운·조선산업이 성장할 수 없다.
그러나 국내 조선사들은 그동안 국적 선사보다는 해외 수주에 집중했고, 외국 선사가 국내 조선소로 발주하면 이를 수출로 간주돼 우리나라 정책금융기관이 장기저리로 건조자금을 지원해주었고 국적 선사가 국내 조선소에 발주하면 오히려 자금 지원을 해주지 않았다.
부산 지역에 터를 잡고 있는 해양금융종합센터와 해양보증보험, 해양선박금융 등 해운·선박 관련 금융기관들이 지역의 중소 해운선사에게 금융 지원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당초 기대했던 해운·선박관련 금융기관들의 시너지 효과는 더 더욱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박인호 부산항발전협의회 대표는 "현재 해양선박금융 시스템으로는 담보력이 약한 중소선사는 대출을 받지 못해 살아남지 못하고, 대형 외국선사에게만 좋은 일 시키는 왜곡된 구조로 국적선사를 육성시키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조직 개편을 통해 해운-조선-해운선박금융 관련 정책 추진 조직체계를 해양수산부로 일원화하는 등 국적선사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정책적.제도적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