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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수 2800만명 농협금융의 살 길은 '시너지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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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임한 김용환체제 '디지털금융.글로벌진출.은퇴금융' 올인

김용환 농협금융지주 회장

 

'가장 잘 하는 것에 집중해서 성과를 극대화하자'

최근 농협금융 최초로 연임에 성공한 김용환 회장의 주요 경영지침 가운데 하나다. 지난해 적자에 허덕이던 농협금융을 흑자전환시킨 김 회장은 '2017년 성과를 극대화하겠다'는 목표를 수립, 사내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STX 등 조선·해운업 부실여신에 휘청이던 농협, 지난해 상반기에만 2013억 원의 적자를 냈고 하반기에도 적자를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2016년 3분기 예상을 깨는 흑자를 달성해 주위를 깜짝 놀라게 했다.

그 원동력은 이미 잘 알려진 이른바 '빅배스'와 농협의 '강한 기초체력'이었다. 선수금 보증이 문제였지 이 부분만 빼놓고 보면 다른 사업부문의 실적과 전망이 나쁘지 않았다는 것이다.

올해도 내외의 조건이 크게 다르지는 않다. 기초체력을 잘 활용해 농협금융을 대표금융지주사로 성장시키겠다는 것이 김용환 회장의 생각이고 이를 위한 방편으로 △지속가능 경영기반 구축 △시너지창출 극대화 △신성장동력 확보 △농협금융 DNA정립을 상정하고 있다.

(사진=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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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같은 농협의 미래전략을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는 '계열사간 시너지'다. 농협금융지주 산하에는 농협은행과 보험, 증권, 카드 등의 핵심사업이 모두 업계 순위 5위권이고 계열사들이 공유하는 영업망은 전국 군단위까지 지점이 뻗어있다.

국내 최고수준의 금융 영업망은 농협이 보유한 유통망과 결합해 범농협 시너지 사업기반이 되는 것이다. 실제로 농협금융의 전체 고객수는 2800만 명으로 국내 경제활동 인구(ˈ16.9월 2751만 명)보다 많다.

농협금융은 약 200조 원의 운용자산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자회사의 모든 투자정보를 금융지주에서 총괄해 효율적 투자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1일 "농협금융의 가장 큰 강점은 국내 최고의 시너지 창출 기반"이라며 "금융권 경쟁구도가 '업권내 개별회사간 경쟁→그룹간 경쟁'으로 바뀌는 현 상황은 성장 잠재력이 큰 농협금융에 가장 유리하다"고 말했다.

농협은 올해 해외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요 진출대상국은 농업기반이 좋고 성장 잠재력이 큰 동남아 국가들로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 인도로의 진출을 모색중이다.

김용환 농협금융 회장은 올해초 경영전략회의에서 "우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에서 해답을 찾아 나갈 생각"이라며 '스피드, 소통, 현장, 신뢰'를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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