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손석희 갈아치우라' 압력…암세포 같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언론노조, 홍석현 전 회장 증언 관련 "자기 고백해야 할 때"

(사진=유튜브 영상 화면 갈무리)

 

전국언론노동조합이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의 '박근혜 외압' 증언과 관련해 "정치·자본 권력의 치부가 또 한 번 드러났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19일 '박근혜와 이재용, 그리고 언론의 자괴감'이라는 논평에서 "정치 권력과 자본 권력의 치부가 또 한 번 드러났다"며 "상처를 광범위하게 도려내지 않고는 도저히 치유될 수 없는 암세포 같다"고 운을 뗐다.

"18일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이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은 충격적이었다. '2016년 2월 박근혜 당시 대통령과 이재용 부회장이 독대를 했고, 이날 대화의 절반은 손석희(JTBC 보도담당 사장)를 갈아치우라는 압력이었다…그 이전에도 구체적인 외압이 5~6번 됐다. 그 중 대통령으로부터 두 번 있었다.' 여기서 '외압'의 목적은 경영진 교체다. 박근혜 정권은 자신들에게 비판적이었던 언론에 대해 경영진 교체란 방식으로 일관해 왔다."

언론노조는 "KBS, MBC, YTN 그리고 연합뉴스 등은 국가의 자본(엄밀히 말하면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기에 경영진을 바꾸는 게 쉬웠다. 언론 부역자가 공영 방송에 집중된 이유이기도 하다"며 "반면 민영 언론사의 경우는 다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라도 낙하산 인사가 쉽지 않다. 세무조사나 광고 등으로 주주를 압박해야 했다. 비록 헌재에서 인용되진 못했지만 세계일보의 경우가 대표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홍석현 회장의 증언에서도 광고 중단 이야기가 등장한다"며 "삼성과 중앙일보·JTBC의 특수 관계가 아니라도 막대한 광고를 집행하는 자본 권력인 삼성은 이미 언론의 의제를 쥐고 흔들만큼 검은 권력이 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언론이 권력과 자본에 의해 독립성이 훼손된, 너무나 단순하지만 충격적인 이 방정식은 역설적이게도 이재용의 재판에서 확인된다. 지난해 7월 17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안이 최종 결정되기 전에, 매일경제·동아일보·연합뉴스 등은 삼성의 편을 일방적으로 들었다. 편집국 간부들은 자사의 기사를 보고에 가까운 형태로 삼성측에 전했다. 이 기간 전경련도 삼성의 편을 들어줬던 탓에 합병을 옹호하는 기사는 7월 6일부터 10일까지에만 이들 3개 매체에서 모두 18건이나 이어졌다. 이는 지난 13일 '이재용 등 5인의 삼성 뇌물 공여 국정 농단 사건' 공판에서 확인된 내용이다."

언론노조는 "이제 매일경제와 동아일보, 연합뉴스 등은 홍석현 전 회장이 동영상에서 증언한 것처럼 자기 고백을 해야 할 때"라며 "정권과 자본 그리고 언론은 국민들에게 트라우마에 가까운 자괴감을 준 것에 반성하고 참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년간 언론의 자유를 권력의 부역자로 만들려 했던 사실을 스스로 고백하지 못한다면 국회 청문회와 특검을 통해서라도 밝혀내고 바로잡아야 한다. 환부를 도려내는 아픔을 감내하지 않은 채 상처가 치유될 리는 만무하다. 홍석현 전 회장의 증언은 늦은 감이 있지만 아직 유효하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