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베일 싸인 세월호 좌현에 21개 구멍 뚫기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조사위 "소조기내 작업 위해 불가피"… 유가족 "해수부 방패막이 결정"

선체조사위원회 김영모 부위원장(한국해양수산연구원 명예교수). (사진=자료사진)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이하 조사위)가 세월호 선체 좌현에 21개의 구멍을 뚫어 평형수 탱크 등에 고인 해수를 배출하기로 했다.

하지만 유가족 측은 "해양수산부가 차려놓은 작업 조건을 그대로 인정해버리는 '방패막이'로 이용당하는 것 아니냐"며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

조사위 김영모 부위원장(한국해양수산연구원 명예교수)은 2일 오후 목포 신항에서 가진 언론브리핑에서 "(세월호) 선체 하부에 파공을 허용했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조사위와 해수부, 상하이샐비지 등 관련 기관 및 업체와 사전 회의를 가져 내린 결과"라며 "선체를 옮길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은 선체 아래쪽 부분에 구멍을 뚫어 선체 안에 남은 해수와 진흙을 일부 배출시키는 방법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해수부 지휘 아래 상하이샐비지와 코리아쌀베지 측이 이날 시험 천공을 한 뒤, 화물칸 위주로 최대 21개의 구멍을 파낼 예정이다.

(사진=자료사진)

 

조사위가 구멍을 뚫을 수밖에 없다고 지목한 이유는 역시 세월호의 '무게'다. 조사위에 따르면 세월호를 반잠수식 선박 '화이트마린' 호에 선적한 후 계측한 무게는 1만 4662t이었다.

이후 자연배수된 해수와 펄의 무게는 1200t으로 추정돼, 현재 세월호의 총 무게는 약 1만 3460t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해수부가 세월호 선체를 육지로 옮기기 위해 마련한 모듈 트랜스포터가 감당할 수 있는 무게는 1만 3천t에 그쳐, 최소 462t의 무게를 더 줄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조사위가 제시한 또 다른 이유는 '시간'이다. 오는 4일 자정까지 세월호의 무게를 낮추지 못하면 이틀 뒤 육상을 거치하겠다는 계획이 틀어진다.

해수부는 선박과 부두의 단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조석간만의 차가 최소화되는 소조기에 육상 이동을 진행할 계획인데, 이 때를 놓치면 다음 소조기까지 보름을 더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덧붙여 천공된 구멍으로 배출될 평형수의 증거능력은 사실상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대법원이 인정한 세월호 참사 원인은 △평형수 과소 △무리한 증·개축 △화물 과적 △부실 고박 등으로 인한 복원력 감소와 급격한 우회전 등이다.

하지만 이러한 여러 위험 요인 가운데 정확한 사고 원인이 무엇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더구나 이상의 위험 요인들은 참사 이전의 항해에도 상존했기 때문에 이 외의 다른 원인이 있을 가능성이 남아있다.

따라서 침몰 당시 평형수의 양은 세월호의 정확한 복원력을 확인할 수 있는 열쇠다.

하지만 조사위는 "선체를 올려놓고 보니 이미 선수 쪽에 있는 평형수 탱크에 앞서 진행한 인양과정 중 선수 들기 작업을 위한 구멍이 났다"고 밝혔다.

이어 "평형수 탱크의 환기구로 평형수가 배출되거나, 반대로 해수가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며 "현재 남은 평형수의 양은 사실상 증거능력이 없다"고도 했다.

다만 세월호 선체에 천공 작업이 이미 이뤄진 것에 대해서는 "조사위는 침몰원인 규명을 위해 증거인멸이 될 수 있는 선체 절단이나 손상을 일체 금지하라고 요청했다"며 "대단히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천공을 허용했다"고 강조했다.

또 천공 후 해수 배출 과정에서 우려되는 유해 및 유류품 유실 가능성에 대해서는 "배출구에 3~5mm 크기의 유실방지망을 확보할 것"이라며 "모든 선체 처리 과정에서 하나부터 끝까지 다 영상으로 채증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4.16가족협의회 장훈 진강규명분과장. (사진=자료사진)

 

하지만 세월호 참사 유가족 측은 "조사위가 해수부 결정의 방패막이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세월호 유가족인 4.16가족협의회 장훈 진상규명분과장은 "가족과 협의도, 사전 고지도 없이 일방적으로 정해졌다"며 "해수부가 정한 수색조건을 아무런 검토 없이 그대로 받아들여 내린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인양 주체, 책임자는 해수부인데 조사위가 주체인 듯 발표현장에 나섰다"며 "자칫 조사위가 해수부의 방패막이 역할만 할까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유가족의 우려에도 해수부는 선조위가 천공작업에 합의한 데 따라 육상 거치를 위한 펄 제거와 반잠수선에 고정된 세월호를 떼어내는 작업과 함께 곧바로 시험 천공 작업에 들어갔다.

아울러 이날 밤부터 잠수부 20명을 교대 투입해 세월호 사고 해역의 유실방지 사각펜스에 대한 수중 수색 작업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