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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인양 준비 끝… 19일 '시험인양'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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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동안 바닷속에 가라앉아 있었던 세월호 인양 준비가 완료돼 이번 주말 최종 점검 작업에 들어간다.

17일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인양 준비를 최종 확인하기 위한 시험인양 등 각종 점검작업을 3월 19일 전후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수부가 점검일로 잡은 19일은 밀물·썰물의 차이가 작아 유속이 약해지는 '소조기'가 시작되는 날로, 3월 말에는 가장 바닷물의 흐름이 약한 21일을 전후로 4~5일 소조기가 이어질 전망이다.

인양현장에 투입될 잭킹바지선 조상중공 1(ZSZG 1, 좌)과 조상중공 3(ZSZG 3,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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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는 17일 현재 세월호를 인양할 잭킹바지선 2척이 선체 고정을 위한 정박작업을 완료하고, 유압잭 점검 등 막바지 준비작업 중이라고 밝혔다.

또 인양된 세월호를 선적해 목포신항으로 옮길 반잠수식 선박도 전날 인양 현장에 도착했다.

세월호를 선적·이동시킬 반잠수식 선박 Dockwise White Marlin호

 

인양 작업은 ①리프팅 빔에 연결되어 있는 와이어의 다른 한 쪽 끝을 잭킹바지선의 유압잭과 연결 ②세월호를 인양해 반잠수선이 대기하고 있는 안전지대(조류가 양호한지역)로 이동 ③반잠수선에 세월호를 선적·부양 ④목포신항 철재부두로 약 87㎞ 이동 후 육상에 거치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이번 최종 점검작업에는 유압실린더와 컴펜세이터(Compensator, 파도, 바람 등으로 와이어에 가해지는 하중 증가를 완화해주는 장치) 등 기계장치의 작동 시스템을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19일에는 유압을 실제로 작동시켜 세월호를 해저면에서 1~2m 정도 들어 올리는 시험인양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시험인양을 통해 미리 계산한 선체무게 중심 등 각종 항목을 확인하고, 보정값을 컴퓨터 제어시스템에 적용해 66개 인양 와이어에 걸리는 하중을 정밀 배분한다.

다만 해수부는 작업 안전을 위해 최종 점검 및 향후 본 인양작업을 할 때에는 작업선 주변 1마일(1.6㎞) 이내의 선박 항행과 300피트(약 91m) 이내의 헬기 접근을 금지하고, 드론의 경우 거리와 관계없이 일체의 접근을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육상과 달리 해상의 조건은 확인이 어렵고 일 단위로 기상예보가 달라지므로 현장 확인 및 조정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성공적인 인양을 위하여 관련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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