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 수천명 미국 50개 도시서 反트럼프 시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7-01-15 09:51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취임식 다음날인 21일엔 워싱턴DC서 '여성의 행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을 6일 앞둔 14일(현지시간) 미국의 주요 대도시에서 이민자들의 '반(反) 트럼프' 시위가 동시다발적으로 벌어졌다.

멕시코 국경장벽 설치, 무슬림 입국금지 등 트럼프 당선인의 공약을 성토하고 이민자의 권리보호를 촉구하는 이날 시위에는 수 천 명이 참가했다고 미국 언론들이전했다.

이들과 뜻을 같이 하는 정치인, 종교지도자, 여성·노동단체 인사도 시위에 가세했다. 워싱턴DC, 시카고,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와 산호세, 피닉스를 비롯해 전국 50개 도시에서 크고 작은 집회와 시위가 벌어졌다.

워싱턴DC의 시위는 메트폴리탄 AME 교회에서의 집회로 시작됐다.

이 행사에서 한국에서 6살 때 이민 온 맥스 김(19)은 "많은 사람이 이민자와 난민에 대한 증오와 불관용 때문에 자신들의 지위에 대해 수치스러워하고 있지만 나는 그런 지위에 부끄럽지 않다. 그것은 내가 싸워야 할 대상이 생겼다는 사실을 끊임없이 일깨워주고 있다"고 말했다.

크리스 반 홀렌 상원의원(민주ㆍ메릴랜드)은 "트럼프 당선인이 자유의 여신상을 땅에 파묻도록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은 모두의 국가"라고 말했다.

1천 명 이상이 참가한 거리행진은 흑인 민권운동가 알 샤프턴 목사가 이끌었다. 이들은 "정의 없이 평화 없다", "트럼프의 증오에 저항하라", "우리는 모두 미국", "우리는 미국에 살기 위해서 온 것"이라는 내용의 피켓을 들거나 구호를 외쳤다.

시카고에서도 1천 명 이상이 교사노조 시설에 운집했다.

론 테일러 목사는 연설을 통해 "앞으로 며칠 안에 무슨 일이 일어나건 우리는 신이 악을 물리칠 것으로 믿는다"면서 "여러분 한명 한명이 혼자가 아니다"라고 용기를 북돋웠다.

'일본-미국위원회'라는 단체 소속인 마이클 다카다는 "추방 기계를 저지하자"고 저항을 호소했으며, '시카고 이슬람위원회'의 바삼 오스만 의장은 기도를 통해 "이 곳은 트럼프의 땅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민자들의 시위는 1월 20일 '트럼프 정부' 출범 후 이들에게 닥칠 불안감을 반영하고 있다.

이들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2012년 행정명령인 '불법체류 청년 추방 유예(DACA)'를 '트럼프 정부'에서도 지속되기를 촉구하고 있다. 이 제도로 이민자 지위를 보호받는 사람이 현재 75만 명에 이른다.

이들은 또 연방 정부의 압박이 있더라도 시장, 지방의원 등 지방 정부 차원에서 이민보호 조치를 가동해줄 것을 희망하고 있다.

피닉스 집회에 참가한 리카르도 자무디오는 "어떤 일이 닥치더라도 우리의 꿈과 가족을 지킬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민자인 크리스티나 지메네즈는 "추방 위협이 임박한 것 같다. 그러나 계속 싸울 것"이라며 신분을 숨기고 사는 생활로 되돌아가지 않겠다고 말했다.

앞서 미 언론들은 대부분 반 트럼프 성향인 30여 개의 단체가 이번 시위에 동참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참가자 대다수는 트럼프 당선인의 취임식 다음날인 21일 워싱턴DC에서 열리는
'여성의 행진' 때 다시 모일 것으로 예상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