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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 보고서 "내년 소비자 물가 오름폭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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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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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제유가 하락의 기저효과가 사라지면서 내년 소비자 물가 오름폭이 커질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은행이 30일 발간한 'BOK 이슈노트'에 실린 '서비스. 상품 물가 : 최근 동향 및 시사점(물가동향팀 전기영 과장, 부유신 조사역)' 보고서에는 "최근의 유가 반등효과가 사라질 경우 저물가 국면으로 다시 복귀할 것이란 전망과 그동안의 저물가를 견인한 저유가 효과의 소멸로 물가가 오를 것이란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며 이 같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실증분석 결과 서비스물가는 기대인플레이션과 GDP갭(잠재성장률과 실질성장률 간 괴리)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상품물가는 환율, 국제유가와 원·달러 환율의 영향이 컸다.

특히 최근에는 상품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환율보다 국제유가가 더 크고, 따라서 그동안의 원유가격 급락은 상품물가를 끌어내려 저물가의 주된 원인이 됐다.

저유가로 인해 상품물가의 상승률은 낮은 반면 그동안 실제 소비자물가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해온 기대인플레이션의 영향을 받는 서비스물가는 상대적으로 높아지면서 두 물가 간 괴리가 커졌다.

모형 추정 등을 통해 분석한 결과 서비스와 상품 물가 사이에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했고, 낮은 상품물가 상승률이 높은 서비스물가 상승률로 수렴되면서 두 물가 간 괴리도 해소될 것으로 분석됐다.

원유가격 하락에 따른 기저효과가 사라지면서 상품물가의 오름세가 확대돼 서비스물가와의 괴리가 축소된다는 것이다.

이는 향후 상품물가가 서비스 물가 수준까진 높아져 소비자물가 상승폭의 확대로 이어질 것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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