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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바코, 2017년 국내 광고시장 소폭 성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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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107.9 … 온라인-모바일 강세

2017년 광고경기는 금년보다 소폭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곽성문)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조사, 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가 2017년 연간 107.9로 나타났다.

매체별로는 지상파TV 97.0, 케이블TV 103.7, 라디오 98.1, 신문 88.0. 온라인-모바일 136.7로 나타나 전통매체와 뉴미디어 간 시장전망은 희비가 엇갈렸다.

매체별 2017년 광고경기 전망

 



업종별로는 자동차와 IT업종이 주목할만하다.

코바코는 "내년도 국내시장의 주요이슈를 보면 수송기기 업종은 ICT 업체의 자동차산업 진입을 통한 시장확대 및 자동차 제조업체의 카셰어링 사업진출이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컴퓨터 및 정보통신(IT) 업종의 경우, ‘폴더블 스마트폰’ 선출시 경쟁,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하드웨어 개발을 통한 시장확대 이슈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업종별 2017년 광고경기 전망

 

코바코는 다만 "국내외 경기 전망, 거시경제 지표 불확실성 및 조기 대선 가시화 등 정치 일정의 불투명성 속에 광고시장 전망도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KAI는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조사는 정부 3.0 정책에 부응하여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 (http://adstat.kobaco.co.kr), 코바코 홈페이지 (http://www.kobaco.co.kr)의 “정부3.0 정보공개”, 스마트폰 “광고경기예측지수(KAI)”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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