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최순실 PC 입수경위' 의혹 전면 반박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더블루K 사무실서 발견했다" 밝혀… "본질 흐리는 주장" 비판도

8일 방송된 JTBC 뉴스룸 (사진='뉴스룸' 캡처)

 

JTBC '뉴스룸'이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 사태를 증명할 주요 증거물인 최 씨의 태블릿 PC 입수경위와 보도 과정을 상세히 전했다. 국정조사 과정에서 태블릿 PC 입수과정에 대한 의혹제기가 나와 이를 반박한 것이다.

8일 방송된 '뉴스룸'은 최 씨 태블릿 PC 입수경위와 이후 확인과정, 각종 루머 팩트체크 등을 다각적으로 보도했다. 우선 태블릿 PC 보도를 한 심수미 기자는 "누군가 줬다는 것은 정말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저희 보도와 정치적 배경을 연결시키려고 하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심 기자는 "첫 보도를 하기 엿새 전인 10월 18일에 더블루K 사무실에 갔다"고 전했다. 심 기자에 따르면 JTBC는 9월 말쯤부터 각자 영역에서 취재를 해 왔고, 10월 3일에 공식적으로 특별취재팀을 꾸렸다. 미르재단 사무총장 이성한 씨를 10월 4일에, '비선의 비선'으로 지목된 고영태 씨를 10월 5일에 만났다. 심 기자는 이들이 JTBC 취재에 협조한 것이 아니라, 그들과 대화를 나누던 중 거론된 업체명을 꾸준히 추적했다고 설명했다.

왜 10월 18일에서야 더블루K 사무실에 갔느냐는 질문에 "최 씨가 많은 회사를 차명으로 운영한다는 것에 주목했다. 등기이사로 고영태 씨 이름이 있었고, 독일지사에도 고영태 씨가 대표로 돼 있었다. 당시 독일법인 비덱스포츠에 대기업 돈이 들어간 정황이 보도돼 (독일의) 유료 기업공개 사이트를 확인했더니 비덱과 더블루K 주소지가 같았다"고 답했다.

심 기자는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더블루K 사무실에 언론사 기자가 출입한 것은 JTBC가 처음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 씨가 9월 초까지도 이곳에 출퇴근했다는 정황과 증언을 확보했고, 황급히 떠나며 남긴 집기에 주목했다고 말했다. JTBC는 태블릿 PC를 발견한 책상 사진과 그 책상에 남겨져 있던 월세계약서, 사업자등록증 등의 문서를 처음으로 공개하기도 했다.

8일 방송된 JTBC 뉴스룸 (사진='뉴스룸' 캡처)

 

심 기자는 "처음 태블릿 PC를 열었을 때 볼 수 있는 문서는 6가지 종류에 불과했다. (18일은) 일단 거기까지만 취재했다. 당시 사무실은 문이 열려 있었고 임차인을 구하지 못해 아무나 드나들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누군가 훔쳐갈 가능성과 최 씨 측의 증거인멸 시도를 우려해 이틀 뒤인 10월 20일에 태블릿 PC를 가져와 내용을 복사하고 검찰에 제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최 씨의 국정농단 행태가 드러난 결정적 계기가 된 '태블릿 PC'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공식 연설문 44개를 비롯해 오방낭 등 대통령 취임식 자료부터 미공개 휴가 사진 등이 들어있었다. JTBC는 태블릿 PC 개통은 청와대 김한수 행정관이 했고, 일부 문서는 청와대 정호성 비서관이 했다고 보도해, 최 씨가 국가기밀을 사전에 받아본 것은 물론 이 과정에서 청와대 행정관들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심 기자는 고 씨가 검찰 조사에서 자신을 만난 사실과 최 씨의 연설문 수정 부분을 인정했다고 전했다. 고 씨는 7일 국정조사에서 '최 씨가 태블릿 PC 쓰는 것을 본 적이 없다'고 했고, 이 때문에 일부 의원들이 JTBC 태블릿 PC 입수경위에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심 기자는 검찰 조사에서도 태블릿 PC가 최 씨 것이라는 것을 인정했고, JTBC는 이와 관련해 입수경위를 이미 제출했다는 사실도 전했다. 특히 검찰이 IP 주소를 확인한 결과 최 씨가 이동할 때마다 태블릿 PC도 같은 동선으로 움직인 사실을 확인했으며, 180여 건의 문건이 최 씨에게 넘어갔고 이 중 47건은 직무상 기밀로 박 대통령과 정 비서관이 공모해 유출한 것으로 조사했다고 전했다.

8일 방송된 JTBC 뉴스룸 (사진='뉴스룸' 캡처)

 

더블루K 건물 관리인 역시 "(최 씨 측이) 쓰레기 수거하는 거치대, 철판 하나, 책상 하나를 놔두고 갔다. 원목 책상도 비어있는 줄 알았는데 기자님(심 기자)이 아무래도 기자 정신이 있으니까 저랑 같이 가서 본 것 아닌가. 그래서 제가 협조를 한 거잖아요"라고 밝혔다.

'뉴스룸'은 '팩트체크' 코너에서도 각종 루머에 대해 적극 반박했다. 고 씨가 JTBC에게 태블릿 PC를 줬다는 의혹에 대해 서복현 기자는 "고 씨가 태블릿 PC를 갖고 있더라도 줄 수 있는 관계가 아니었다. (JTBC가 고 씨 말을 근거로) 최 씨가 대통령 연설문 고치는 거 좋아한다고 보도했는데, 바로 항의하고 반박했다. 이런 상황에서 JTBC 취재에 협조했다는 것 자체가 말이 되지 않는다. 기초사실부터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독일 쓰레기통을 뒤졌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검찰이 독일 출장 중이었던 심 기자에게 입수경위를 물었고 심 기자가 긍정도 부정도 않자, 태블릿 PC를 독일에서 확보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말해 의혹이 불거졌다는 것이다.

JTBC가 입수경위에 대해 말을 바꿨다는 고 씨의 주장에 대해서는 "(발견 장소가) 독일 쓰레기통→최 씨 집 관리인→자신의 회사(더블루K) 책상에 있다고 말을 바꿨다고 했는데 이는 외부에서 돌던 얘기이지 우리(JTBC)가 한 번도 언급한 적이 없다. 또, 10월 24일에 (입수경위를) 한 번만 얘기했기 때문에 말을 바꿀 수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