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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현대중 노조, 23년 만에 동시파업…노동자 총파업 동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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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현대중 노조는 19일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시파업에 따른 공동 입장을 밝혔다. (사진=울산CBS 반웅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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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현대중공업 노조가 동시파업을 벌인다.

지난 1993년 현대그룹 계열사 노조가 모였던 현대그룹노조총연맹의 공동투쟁 이후 23년 만에 연대·동시파업이다.

현대차·현대중 노조는 19일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시파업에 따른 공동 입장을 밝혔다.

이번 동시파업은 올해 임금 및 단체교섭 결렬과 조선산업 구조조정 저지, 재벌 개혁이 배경이라는 것.

전국 금속노조 박유기 현대차지부장은 "현대차 윤여철 부회장과 윤갑한 대표이사가 '임금 동결, 임금피크제, 임금체계 개선 없이는 교섭 마무리 없다', '노조 요구안 들어줄 게 없다'는 발언으로 교섭 초반부터 노사관계를 파행으로 몰고 갔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노조는 끝까지 14차 본교섭과 5차 실무교섭을 병행하며 회사 측의 일괄제시를 요구했지만 회사 측은 끝까지 개악안을 고수하며 단 한 차례도 제시안을 제출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금속노조를 중심으로 한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지부지회 대표자들이 재벌개혁과 관련한 공동교섭을 요구했지만 현대·기아차그룹의 일방적인 거부로 결렬된 상황이라고 했다.

재벌개혁과 관련된 공동요구 사항은 '자동차산업 미래발전위원회' 구성, '정몽구·정의선 부자의 주식배당금 20% 출연', '불법편법 승계 근절', '납품단가 보장', '부품사 노사관계 지배개입 근절' 등이다.

현대차·현대중 노조는 19일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시파업에 따른 공동 입장을 밝혔다. (사진=울산CBS 반웅규 기자)

 

현대중공업 백형록 노조위원장은 "노동자들을 사지로 몰아 넣을 만큼 회사의 경영상태가 나쁘지 않다"며 "지난 2014년과 2015년 현대중공업은 4조 7896억 원의 영업 손실을 빌미로 구조조정의 불가피성을 내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서 10년간 23조 4329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고 정몽준 최대주주가 3122억 원의 배당금을 챙겨 갈 정도로 경영상태가 좋았다. 올 1분기에는 3252억 원의 영업이익을 내 흑자로 돌아세웠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경영진이 채권은행에 제출한 3조 5000억 원의 경영개선 자구안은 현대중공업이 보유한 '현대오일뱅크 지분 일부'만 처분해도 해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대내외 경기가 불안정하고 경영위기인 상황에서 무리한 파업이라는 입장이다.

현대차 백승권 울산홍보팀장은 "노조의 관행적인 파업은 하루 빨리 없어져야 할 악습이다"라며 "가뜩이나 어려운 시기에 지역경제와 수 많은 협력업체의 고통을 외면한 파업은 여론의 질타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19일 오후부터 현대차 노조는 1·2조 근무자 각 2시간 부분 파업을,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원사업본부가 오후 3시부터 3시간 파업을 각각 벌인다.

특히 두 노조는 오는 20일 태화강 둔치에 1만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민주노총 주관 울산 노동자 총파업대회에 참여해 투쟁 강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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