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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 폭스바겐 본사 겨냥…독일 임직원 출석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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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행 핵심은 독일 본사에…한국지사 책임만 물으면 '본말 전도'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폭스바겐 독일 본사 임직원들에 대해 출석요청서를 전달했다. 검찰이 독일 본사에 대한 수사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으로 보인다.

14일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최기식 부장검사)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11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변호인을 통해 독일 본사에 본사 임직원 7명에 대한 출석요청서를 보냈다.

검찰은 특히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총괄대표를 지낸 트레버 힐(54) 씨를 포함시켰다. 최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은 박동훈(64) 전 판매부문 사장의 상사였던 인물이다.

그는 배출가스 조작 혐의가 확인된 유로5 차량이 한국에 수입 판매된 2007년부터 2012년까지 대표로 재직했다.

출석요청 대상에는 엔진개발자 등 기술자와 한국지사와 인증,판매 관련 연락을 취해온 담당 직원들도 포함됐다.

이들은 지난 2011년 환경부에서 질소산화물 과다배출 문제가 제기된 자동차 업체 관계자들을 불러 '5차 자문회의'를 열었을 때 참석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들이 국내에 들어와 소환에 응할 경우 당시부터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정황을 알고 있었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다만 출석에 응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독일 측에 형사사법공조를 요청할지 등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문제의 EA 189 디젤엔진을 장착한 유로5 차량의 배출가스 조작이 폭스바겐 한국지사가 아닌 독일 본사의 적극적인 승인 혹은 개입하에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 사건 범행의 핵심은 독일 본사에 있다"며 "한국지사만 나쁜 짓을 했다고 하면, 사건의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2010년 8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배출가스와 연비, 소음인증 통과를 위해 139건의 시험성적서를 조작하고 국내 인증기관의 인증 없이 461대의 차량을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배출가스 부적합 판정을 받은 골프 1.4TSI 재인증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전자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를 두 차례 임의로 조작한 사실을 숨기고 인증서를 발급받기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2011년 폭스바겐이 환경부 조사를 받을 당시 본사와 주고 받은 이메일에서 독일 본사가 이전부터 배출가스 조작 정황을 알고 있었다고 의심할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시험성적서 조작의 실무작업을 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인증담당 이사 윤 모(52) 씨를 구속기소했으며, 윤 씨와 공모한 혐의로 요하네스 타머(61)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총괄대표를 조만간 소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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