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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그룹 공익법인, 공익사업 전혀 하지 않거나 줄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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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장학재단·포항산업과학연구원 등 25곳 사업비 최대 64%↓

 

30대 그룹 46개 공익법인 10곳 중 6곳이 지난해 공익사업을 전혀 하지 않거나 줄인 것으로 조사됐다. 사업비와 운영비를 출연하는 관련 기업들의 실적이 악화돼 수입이 줄었기 때문이다.

롯데장학재단과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등 25곳은 공익사업비를 최대 64%까지 줄였고, 송파롯데장학재단·동대문미래창조재단(두산) 등 4곳은 공익사업비를 한 푼도 쓰지 않았다.

반면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은 공익사업비를 2배로 늘렸고, LG연암문화재단, 포스코1퍼센트나눔재단 등 18곳도 사업비 지출을 확대했다.

15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30대 그룹 46개 비영리 공익법인(교육 목적 재단 제외)의 최근 2년 간 공익사업 실적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인건비와 관리비 등을 제외한 순수 공익사업지출액이 2천790억 원으로 2014년 대비 4.1%(120억 원)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공익사업이 이처럼 위축된 것은 총수입이 3조7천640억 원으로 전년 대비 6.2%(2천490억 원)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공익 법인들의 수입이 줄어든 것은 그룹 계열사 내부 출연 기부금이 3천380억 원으로 60억 원(1.7%) 감소한 데다 공익법인 수익의 대부분(87.2%)을 차지하는 병원·카페·미술관·상품판매·임대료 등 자체 사업 매출이 3천억 원(8.4%)이나 줄었기 때문이다.

제3자 기부금(720억 원)과 배당금(730억 원)은 전년보다 각각 410억 원, 160억 원 늘었지만 공익법인 총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9%로 미미했다.

이 같은 수입 감소로 공익법인들도 사업비 지출을 줄이며 허리띠 졸라매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46개 공익법인 중 지난해 공익사업비를 줄인 곳은 25곳이었고, 4곳은 공익활동에 단 한 푼도 지출하지 않았다. 공익사업비를 줄이거나 쓰지 않은 곳이 전체의 63%에 달했다.

지난해 공익사업비를 가장 많이 줄인 곳은 롯데장학재단으로, 2014년 145억 원에서 52억 원으로 93억 원(64.3%)이나 쪼그라들었다.

이는 2014년 롯데장학재단이 롯데복지재단에 출연했던 기부금 100억 원을 지난해에는 한 푼도 집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신 롯데장학재단은 롯데복지재단에 80억 원 규모의 금융자산을 이전했는데, 이는 공익사업비에 포함되지 않았다. 두 재단 모두 롯데 일가인 신영자 씨가 대표를 맡고 있다.

감소액 2위는 산업과학기술 진흥 목적으로 포스코가 100% 출연해 설립한 포항산업과학연구원으로, 2014년 336억 원에서 지난해는 246억 원으로 90억 원(26.9%)이나 줄었다.

SK의 행복나눔재단이 150억 원에서 92억 원으로 58억 원(38.6%) 줄이며 3위에 올랐고, 이어 삼성복지재단(57억 원), 아산사회복지재단(23억 원) 등도 10억 원 이상 공익사업비를 삭감했다.

이어 현대백화점사회복지재단, 미래에셋박현주재단, KT&G복지재단, 현대차정몽구재단, 두산연강재단 등도 공익사업비를 최대 8억 원 줄였다.

송파롯데장학재단, 동대문미래창조재단(두산), 임당장학문화재단(현대), 대림문화재단 등 4곳은 지난해 공익사업비가 ‘0원’이었다. 이중 송파롯데장학재단과 동대문미래창조재단은 지난해 4월과 11월 설립돼 공익활동이 보고서에 반영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임당장학문화재단과 대림문화재단은 각각 2005년과 1996년 설립돼 10년이 넘었다.

이에 반해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은 공익사업비가 97억 원에서 195억 원으로 100억 원 가까이 늘었고, LG연암문화재단, 포스코1퍼센트나눔재단 등도 30억 원 이상 늘었다.

또 삼성문화재단, 한국고등교육재단(SK),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아산나눔재단(현대중공업) 등도 10억 원 이상 늘렸다.

지난해 공익사업비 지출이 가장 많았던 곳은 삼성복지재단으로 400억 원의 총수입 중 270억 원(67.1%)을 공익활동에 사용했다. 삼성복지재단은 1989년 설립돼 저소득층 가정을 비롯해 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이 246억 원으로 2위였고,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195억 원), LG연암문화재단(176억 원), 아산사회복지재단(173억 원), 현대차정몽구재단(167억 원), 한국고등교육재단(152억 원) 등이 150억 원 이상을 공익사업에 투입했다. 이 외 CJ나눔재단(142억 원), LG상록재단(132억 원), 삼성문화재단(126억 원) 순으로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총수입 대비 공익사업비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하림재단으로 523%를 기록했다. 농어촌지역의 어려운 학생에게 장학금을 제공하는 하림재단은 총수입이 1억5천만 원이었고, 공익사업비는 8억 원이었다.

KT&G장학재단과 에쓰오일울산복지재단, 우정교육문화재단(부영) 등도 최대 123%로 총수입보다 공익사업 지출액이 컸다. CJ나눔재단과 CJ문화재단도 90% 이상으로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30대 그룹 공익법인의 총수입 대비 공익사업비 비중은 작년 7.4%였다. 그러나 대학병원 운영으로 1조 원 안팎의 큰 수익을 내는 삼성생명공익재단과 아산사회복지재단 2곳을 제외하면 그 비중은 36.7%로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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