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예약할 때 가장 고려하게 되는 것이 객실 선택이다.(사진=세양여행사 제공)
바다 위에 리조트 크루즈의 장점은 너무 많다. 지상에 있는 리조트와 비교를 한다면 객실 선택이 자유롭다는 것이다. 예약과 동시 객실번호 지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크루즈 객실 예약 시 가장 먼저 고려하게 되야 하는 것이 방향이다. 객실 내 전망이 확연히 차이 나기 때문이다.
좌현(port side)과 우현(Starboard side)중 어디가 좋을까?항해일정에서는 발코니에서 항상 바다 쪽으로만 전망이 되어 있기 때문에 양쪽 모두 거의 동일한 바다 전망을 볼 수 있기에 크게 상관은 없다. 객실 위치를 선택하기 어려워하는 이들이 가장 염려 하는 부분 중에 하나는 배가 닻을 내릴 경우, 바다 쪽으로 전망이 되어 있을 시 내륙쪽으로 되어 있는 전망 보다 좋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서다. 하지만 여기에서 정답은 없다.
오른쪽, 왼쪽 구분 없이 크루즈에서 바라 본 뷰는 환상적이다.(사진=세양여행사 제공)
크루즈 선박이 정박을 하는 위치는 매번 다르게 되며 이는 어떤 뷰가 더 좋다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알래스카 크루즈의 글래이셔베이 또는 하와이의 나팔리 코스트 선내에서 경치를 감상하는 일정에서는 선박이 360도로 항해 하여 양쪽 주변의 모든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아름다운 경치를 한눈에 감상하기 위한 중요 포인트는 사실 층수가 높을수록 더 감상하는 좌우 폭이 더 넓다는 사실. 바라보는 시선의 높이에 따라 경치가 달라질 수 있다.
추가적으로 크루즈 객실 위치를 선택할 시에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선수(배 앞머리)와 선미(배 뒷머리) 둘 중 어느 쪽에 위치해 있는가 이다.
전망을 좌우하는 것은 객실의 층수이다.(사진=세양여행사 제공)
배 멀미가 심한 이들은 선미 쪽 보다는 중간 정도의 객실로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배의 흔들림을 덜 느낄 수 있다. 크루즈 객실이 휴식을 취할 있는 부대시설과 근접하게 위치해 있다면 더욱 편리하다. 또한 엘리베이터와 계단 근처에 자리해 있다면 어느 층이던지 이동이 자유롭기 때문에 이동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크루즈의 좌현과 우현이 아닌 위치나 층수에 따라서 크루즈 객실 등급이 나뉘어 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크루즈 객실을 선택할 시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안설화 세양여행사 과장은 "크루즈여행도 항공권과 호텔 객실처럼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이용하면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혜택까지 받으며 떠날 수 있다"며 "해외에서는 1년전에 예약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배 안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온보드 크레딧을 제공하거나 크루즈 선상팁을 포함한 이벤트들을 잘 활용해 알뜰한 크루즈여행을 계획해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취재협조=크루즈 전문여행사 세양여행사(
www.seyangtou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