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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쇼핑몰 인근 중소상점 10곳 중 7곳 매출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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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쇼핑몰이 들어선 인근의 중소상점 10곳 중 7곳은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복합쇼핑몰과 아울렛 등 대형쇼핑몰 인근 중소유통상인 300명을 대상으로 대형쇼핑몰 입점이 주변 상권에 미친 영향을 조사한 결과 대형쇼핑몰 입점 전과 비교해 매출이 감소했다는 응답이 76.7%였다.

평균매출 감소액은 30.9%로 조사됐다.

대형쇼핑몰 입점과 관련해 지역 중소유통상인 보호를 위해 필요한 조치로는 '의무휴무일 지정(50.0%)'이 가장 많았고, 판매품목제한(41.0%), '입점위치 거리제한 강화(35.0%)', '대규모점포 등록요건 강화(34.7%)' 등의 순이었다.

중소유통상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지원에 대해서는, '주차시설 등 상권 활성화 위한 환경개선(90.3%)'이라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김경만 중소기업중앙회 산업지원본부장은 "대형쇼핑몰 입점에 따라 지역 골목상권이 붕괴되는 등 중소상인의 피해가 심해지고 있기 때문에 중소유통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부와 국회차원의 방안 마련이 적극적으로 추진돼야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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