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자료사진)
'도로 위의 무법자'인 난폭·보복운전자가 하루 평균 17명식 경찰에 적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청은 2월15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난폭·보복운전자를 집중 단속한 결과 총 803명을 검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가운데 난폭운전자는 301명, 보복운전자는 502명으로 집계됐다.
난폭운전자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진로위반이 125명(42.8%)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중앙선 침범(20.2%), 신호 위반(13.3%) 등의 순이었다.
보복운전자 역시 급제동·급감속으로 뒤따르는 차량을 위협한 경우가 209명(41.6%)으로 가장 많았다.
경찰은 2월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보복운전뿐 아니라 난폭운전도 형사 처벌 대상이 되자 난폭·보복운전을 집중 단속해 총 3844건의 신고를 접수했다.
경찰은 난폭·보복운전을 줄이기 위해 '자가 심리진단 체크리스트'를 제작해 도로교통법 등 위반자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또 운전 중 언제든 불거질 수 있는 공격성을 위반자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해 필요하면 관련 기관에서 심리 치료를 받을 수 있게 유도할 방침이다.
한편 경찰은 19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난폭·보복운전 감소를 위한 세미나'를 열어 전문가 의견을 듣기로 했다.
경찰청 윤소식 교통안전과장이 '난폭‧보복운전 단속 결과 및 향후 계획'이란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이어 숙명여대 박지선 교수가 '난폭‧보복운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국립중앙의료원 김현정 교수가 '운전 중 분노의 정신의학적 분석', 한국교통연구원 임재경 박사가 '난폭‧보복운전의 해외 사례와 시사점' 순서로 주제 발표를 이어간다.
강신명 경찰청장은 "도로 위의 분노는 분노조절장애와 같은 성격적 결함과 도시의 교통체증 등 교통환경 문제, 사회적인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며 "해결방안 역시 다방면의 종합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