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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설탕회사에서 문화기업이 되기까지 7가지 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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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하라 1988=""> <명량> <설국열차> <슈퍼스타k> <꽃보다 할배=""> 등 대한민국 문화계를 뒤흔든 흥행작들, 그리고 부엌, 레스토랑, 슈퍼마켓 등 먹고 보고 즐기는 우리 일상에 가장 깊숙이 들어와 있는 두 글자 'CJ'. 설탕회사에서 시작하여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문화기업이 되기까지 그들에겐 어떤 이야기가 숨어 있을까?

20여 년 전 CJ에겐 문화산업에 대한 아무런 밑천이 없었다. 창립 이래 40여 년간 설탕과 밀가루를 주로 만들던 기업이 '문화'로 사업을 꾸려가겠다고 갑자기 영화사업에 뛰어든 것이었다. 더군다나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이었기에 모든 선택의 기로와 실행 과정마다 '문화'에 대한 고민이 여실히 반영될 수밖에 없었다. 문화에서 우리의 가능성과 미래를 찾겠다는 원대하고도 간절한 꿈은 20년이 지나도록 변함없이 계속되고 있다.

은 문화에서 가치를 찾은 7가지 창조적 여정을 따라가는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생각, 꿈에 맞는 시스템을 갖춘다'는 CJ가 1995년 봄, 당시 자사 매출의 2할 수준인 3000억 원을 할리우드 신생 스튜디오 드림웍스에 투자하여 스티븐 스필버그, 제프리 카젠버그, 데이비드 게펜과 손잡은 과정을 들려준다. 모두가 제조업에 열중하던 시기였기에 더욱 의아스럽게 여겨졌던 이 행보는 이후, CJ가 꿈꾸는 미래에 걸맞은 시스템을 앞당겨 구축하게 해주었고, 나아가 2013년에 프로모션 영상만으로 167개국에 수출되는 성과를 기록한 <설국열차> 제작의 밑거름이 되었다.

'두 번째 생각, 실패를 선택한다'는 오랜 시간에 걸쳐 실패를 거듭하면서도 한국형 블록버스터를 끝내 포기할 수 없었던 이야기를 다룬다. 결국 이 ‘실패의 선택’은 2014년 1761만 관객을 동원한 <명량>을 낳는 계기가 되었다.

'세 번째 생각, 수요를 앞지르는 플랫폼이 필요하다'에선 극장의 존재감을 바꾼 멀티플렉스의 역사를 짚어가면서 콘텐츠를 움직이는 기술 리더십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한 발 앞선 플랫폼으로 판을 키우겠다는 이 포부는 실제로 한국영화의 르네상스를 가져왔으며, CGV의 누적관람객은 이미 8억 명을 돌파했다.

네 번째로 가기 전에 '글로벌 문화판도 바꾸는 차이나머니'라는 주제를 통해 '문화전쟁'의 시대에 점차 영향력이 커져가는 중국 문화산업의 현황과 우리의 대처 방향을 제안한다.

'네 번째 생각, 시청자가 아니라 슈퍼팬이다'는 '금요일 밤의 열기'를 티브이 앞으로 몰고 간 tvN의 야심찬 선택을 다룬다. "사랑할 수밖에 없는 새로움"을 추구하자는 tvN의 브랜딩 스토리와, 대중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무수한 기록과 화제를 남긴 <응답하라 1988=""> <꽃보다 청춘=""> <삼시세끼> <슈퍼스타 k=""> 등을 나오게 한 경계타파와 집단창작 문화를 파고든다.

'다섯 번째 생각. 우리는 라이프스타일을 판다'는 홈쇼핑에 엔터테인먼트를 입히어 '쇼퍼테인먼트'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낸 CJ오쇼핑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사람들이 원하는 삶의 방식을 파악하고 그 라이프스타일을 풍부한 재미와 정보를 담은 가치 있는 콘텐츠로 제시한다는 그들의 포부는 결국 홈쇼핑 문화의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

'여섯 번째 생각, 한류노믹스를 꿈꾼다'는 아시아 최대 음악축제 MAMA가 단순한 시상식을 넘어 대한민국과 아시아를 잇는 문화 소통의 장이 되고 K팝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주요 통로가 되어온 과정을 이야기한다. 더불어 하버드 MBA에서도 주목한 KCON의 미래를 전망해본다.

'일곱 번째 생각, 입맛을 사로잡는 것이야말로 문화의 완성이다'는 '다시다', '햇반', '빕스', '계절밥상', '비비고' 등 CJ가 가장 오랫동안 천착해온 음식 문화산업의 역사를 다룬다. 조미료에 감성을 불어넣고, 밥문화에 혁신을 가져오고, 토종 외식 브랜드를 만들어내고, 한식 뷔페 열풍으로 외식 문화를 뒤흔든 흥미진진한 역사에 이어, '비비고' 브랜드로 2015년 밀라노 엑스포에서 한국 식단의 우수성과 독창성이 주목받고 한식의 현대적인 세계화가 본격화된 소식이 이 책의 마지막 장을 장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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