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 폭탄' 신분당선 연장선 개통…국토부 요금인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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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인하 현실화…최소 6개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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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강남역에서 경기 성남 정자역를 운행하는 신분당선이 수원 광교역까지 연장·개통됐으나 최대 2,950원에 달하는 요금으로 인해 시민단체가 반발했고 최근 용인시도 요금인하를 건의하자 국토교통부가 검토에 착수했다.

성남 정자역에서 수원 광교역까지 13.8km에 이르는 신분당선 연장선이 30일 오전 5시 30분 첫차를 운행하는 등 정상 개통됐다.

신분당선의 최고속도는 시속 90㎞이며 평균 시속 51.4㎞로 강남역까지 37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하지만 요금은 후불교통카드 기준으로 강남역에서 광교역까지 2천950원이어서 개통 전부터 요금폭탄이라는 불만의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이 같은 요금 폭탄은 신분당선과 연장선을 운영하는 민간사업자가 다르기 때문이다.

경기도시철도주식회사와 옛수지시민연대 등에 따르면 총 13.8㎞에 달하는 신분당선 연장선(정자역-광교역) 복선전철은 모두 1조3,618억 원이 투입된 민간투자사업이다.

연장선은 BTO(Build-Transfer-Operate)방식으로 추진돼 준공과 동시에 시설소유권은 국가에 귀속되며, 사업시행자인 경기철도에 30년간 운영권을 주고 있다.

앞서 지난 2011년 11월 개통한 신분당선(강남역-정자역, 18.5㎞)도 BTO 방식으로 모두 1조5,808억 원(민간자본 8,407억 원, 판교신도시 개발부담금 6,763억 원, 국비 등 638억 원)이 투입돼 네오트렌스㈜가 운영하고 있다.

1개의 노선을 2곳의 민간투자사가 운영하고 있어, 전철 요금이 비싸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연장선의 요금체계는 신분당선 강남역-정자역 구간과 동일하게 이용거리 10㎞까지 기본운임 1,250원에 민간투자사업에 따른 별도운임 900원이 더해진 2,150원이다.

10㎞를 초과할 경우 5㎞당 거리비례운임 100원이 추가되는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 적용된다.

또 신분당선과 연장선을 동시에 이용할 경우 별도운임(900원)이 두 번 더해져 별도운임만 1,800원이 되고 600원의 연계이용 할인을 뺀 1,200원을 물어야 하는 복잡한 셈법도 숨어 있다.

이에 따라 13.8㎞ 이르는 정자역-광교역 이용자는 정부 재정 사업으로 건설된 전철에 비해 900원 비싼 2250원(기본운임 1250+별도운임 900+거리비례운임 100)을 요금으로 내야한다.

특히 신분당선 전 구간인 강남역-광교역(31.0㎞) 이용자는 2,950원(기본운임 1,250원+1단계 별도운임 900원+2단계 별도운임 900원–연계이용 할인 600원+거리비례운임 500원)을 내야한다.

이는 동일 거리인 분당선 강남역-죽전역 구간 요금 1,750원에 비해 1,200원을 더 내야하고 광역버스 요금 2,400원에 비해서도 500원 이상 비싼 요금 체계다.

대중교통 수단이라는 취지에 맞지 않게 사업자의 수익만을 위한 요금이라는 불만이 나오는 이유다.

서울로 출퇴근 하는 강모(여·38)씨는 "2,950원이면 왕복 6천 원 가까운 요금을 내야하는데 너무 비싸다"며 "조금 늦지만 버스전용도로를 이용해 교통체증도 적고 앉아서 갈수 있는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게 나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러다보니 시민단체는 물론 용인시도 요금인하를 요구했고 국토교통부도 최근 검토에 착수했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계약을 맺을 때 현재보다 금리가 높은 편이 이었다"며 "민간사업자가 저리의 자금을 재조달하는 등 요금 인하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요금 인하가 현실화되려면 최소 6개 월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이용객의 불만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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