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특가항공권 판매로 예약 홈페이지 먹통 사태를 빚었던 제주항공이 이번에도 같은 사태를 번복, '노이즈 마케팅'으로 이용객을 우롱하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제주항공은 누적탑승객 3천만명 돌파를 기념해 지난 13일부터 편도 7천원의 특가항공권을 판매하고 있다.
항공권을 7천원에 판매한 건 국내 항공사 사상 이번이 처음이다.
1만5천석이 제공되는 특가항공권은 공항시설사용료와 유류할증료를 포함해 편도기준으로 김포-제주, 부산-제주, 대구-제주 등 국내선 4개 노선을 7천원에 이용할 수 있다.
문제는 제주항공 홈페이지와 모바일앱을 통해서만 예약을 받으며 사단이 났다.
보다 싼 항공권을 확보하려는 네티즌 수만명이 제주항공 홈페이지로 한꺼번에 몰리면서 홈페이지 자체가 열리지 않는 등 먹통 사태를 빚고 있기 때문이다.
홈페이지 접속자들은 '특가항공권'으로 이용객을 꾀어낸 뒤 접속조차 안되는 게 기업이 할 짓이냐', '이런 식으로 소비자들을 우롱해도 되느냐'며 볼멘소리를 하고 있다.
특가 판매로 제주항공 홈페이지가 마비된 건 지난해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1월 제주항공은 창립 10주년을 기념해 전 노선에 대해 최대 95%까지 할인하는 특가 프로모션을 가졌지만 예약 홈페이지 접속이 사흘째 이뤄지지 않으면서 이용객들의 불만만 키웠다.
이번 사태에 대해 제주항공측은 "특가판매에 이용객들이 몰릴 것에 대비해 3만명이 동시 접속할 수 있도록 서버용량을 늘렸지만 동시간대 21만명이 동시 접속하면서 서버가 마비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국내선 가운데 대구와 청주, 부산발 제주행 노선을 먼저 추진한 뒤 제주발 김포행 노선과 국제선 노선 순으로 순차적으로 예약을 받을 계획이다.
이처럼 특가 항공권 때문에 예약 홈페이지가 마비되면서 일반좌석 승객들의 예약까지 불편이 이어지는 등 애꿎은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특가 판매 이틀만에 제주항공 신규회원을 12만명이나 늘리고, 무료 앱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하면서 노이즈 마케팅만 극대화했다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제주항공은 14일 오전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띄워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지만 같은 방식으로 오픈하는 것은 고객 불편을 또다시 초래할 우려가 있다"며 "고객 불편을 최소화시키는 방식으로 변경해 서비스를 재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