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구직자들을 가장 슬프게 만든 취업시장 신조어는 ‘금수저’와 ‘흙수저’인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구직자 408명을 대상으로 ‘가장 불쾌했던 올해 취업시장 신조어’를 조사한 결과 ‘금수저’(29.4%)가 1위를 차지했고 반대되는 표현인 ‘흙수저’(10.3%)가 다음이었다.
부모의 능력에 힘입어 경제적 부담 없이 취업준비를 하거나 청탁으로 쉽게 취업하는 금수저 계층과 달리 아무런 배경이 없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흙수저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구직자 10명 중 6명(59%)은 본인이 흙수저 계층에 속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3위는 ‘헬조선’(9.3%)이었으며 이는 지옥을 뜻하는 헬(Hell)과 조선의 합성어로 취업난을 비롯해 부조리한 대한민국의 현실을 힐난하는 표현에 씁쓸해하는 구직자들이 많았다.
계속해서 ‘N포세대’(8.8%), ‘열정페이’(8.3%), ‘문과충’(7.6%), ‘갓수’(5.9%) 등의 신조어도 구직자들을 슬프게 했다.
신조어에 불쾌감을 느끼는 이유는 ‘불공평한 의미를 담고 있어서’(36.8%,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라서’(34.6%), ‘나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어서’(24.3%), ‘비하하는 의미라서’(23.8%) 등의 답이 이어졌다.
구직자들이 올해 가장 관심을 가진 취업관련 사회 이슈는 ‘청년 취업난 심화로 N포세대 증가’(15%)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