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이 만든 조선 최고의 궁중음악을 한자리에서 듣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조선 최고의 성군 세종대왕이 창작한 국악곡을 집대성한 공연이 국립국악원에 오른다.

국립국악원은 11월 7일 오후 3시 ‘토요명품공연’ 예악당 무대 위에 조선왕조 제4대 임금인 세종대왕이 집권할 당시 만들어진 여민락, 종묘제례악 등을 국립국악원 정악단의 연주로 선보인다.

이번 공연에서는 세종대왕의 애민(愛民)정신을 엿볼 수 있는 <여민락>의 네 가지 악곡을 전부 들을 수 있다.

여민락

 

‘백성과 더불어 즐긴다’라는 여민동락(與民同樂)에서 기원한 <여민락>은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향악계 궁중음악으로 선율이 유려하고 화평하여 조선시대를 통틀어서 으뜸가는 명곡으로 꼽힌다.

여민락은 여민락만, 본령, 해령으로 분화되어 전승되며 궁궐의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 연주되었다.

'토요명품공연’에서 처음 연주되는 <치화평>과 <취풍형>은 용비어천가를 한글가사로 노래한 곡으로 궁중정재인 <봉래의>의 반주 음악 중 하나이다.

음악의 전승이 단절되었으나 2007년 국립국악원 특별기획공연 <봉래의>를 통해 복원 연주되었다.

마지막 곡으로 연주되는 <종묘제례악>은 조선 역대 왕들의 신위를 모신 종묘에서 제례를 올릴 때 연주하는 음악이다.

종묘제례악

 

종묘제례악에 쓰이는 <정대업>과 <보태평>은 세종 당시 궁중 연회용으로 만들었다가 세조 때부터 <종묘제례악>으로 사용된 후 지금까지 전승되고 있다.

지난 9월 한불수교 130주년 기념 한불상호교류의 해 개막작으로 선정되어 프랑스 국립샤이오극장에서 성공리에 공연을 마친 바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