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자료사진)
한국사 국정교과서에 다양한 학설을 병기하는 문제를 두고 혼선이 가중되자, 개발을 맡은 국사편찬위원회(국편)가 직접 해명에 나섰다.
국편은 19일 보도자료를 내어 "이설 병기 등 내용 서술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통설이 있거나 새로운 학설이 우세한 경우 △경합하는 이설이 공존하는 경우 △다양한 관점과 학설을 소개할 필요가 있는 경우를 '이설 병기'의 전제조건을 내걸었다.
앞서 김정배 위원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중고등학교 학생한테는 사건과 사실의 정확성만 얘기해주면 된다"며 "교과서에다가 다양성을 어떻게 집어넣느냐, 그건 안된다"고 했다.
이를 두고 국편이 학계와 집필진 논의를 거쳐 정리된 하나의 의견만 교과서에 담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하지만 국편은 논란이 커지자 "중고생이 배우는 교과서에 검증되지 않은 여러가지 학설들을 모두 반영해 기술할 필요가 없다는 취지였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도 18일 대학총장들과 가진 비공개 만찬에서 "국정교과서에 다양한 학설을 병기해, 하나의 사관으로만 쓰인 검정교과서보다 다양성을 확보하겠다"는 논리로 설득에 나섰다.
편찬 실무를 책임진 진재관 편사부장 역시 지난 16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서로간의 의견이나 해석이 달라지는 부분은 두 가지가 같이 교과서에서 소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가 국정교과서의 획일성에 대한 비판을 의식해 "오히려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논리를 들고 나왔지만, 국내 주류 사학계와 학자들이 집필진 참여를 거부하고 있어 '극우편향 교과서'가 될 것이란 우려는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