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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도시철도 스크린도어, 승객 안전보다 광고 수익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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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국정감사서 도시철도 안전문제 지적 잇따라

도시철도 재난대응훈련 모습 (사진=부산소방안전본부 제공)

 

부산 도시철도 승강장에 설치된 스크린도어 대부분이 광고판 부착을 위한 고정벽 형태로 설치돼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승객 탈출구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태원 의원은 2일 열린 부산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부산도시철도의 스크린도어 문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이 부산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부산교통공사가 도시철도 승강장에 설치한 스크린도어 안전보호벽 가운데 비상출입문 개폐기능이 없는 고정벽은 2천334개에 달하고, 이 중 광고판을 설치한 것은 1천43개나 됐다.

광고판 때문에 승객들이 탈출 할 수 없는 안전보호벽이 949개에 이른다는 것이 김 의원의 분석이다.

김 의원은 "부산교통공사는 스크린도어 광고 등으로 최근 4년간 38억여 원의 광고수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며, 결과적으로 시민 안전보다 광고수익을 먼저 고려한 점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시민 안전을 위해 안전보호벽을 여닫을 수 있게 만들고, 고정광고판을 부착하지 못하도록 이른 시일 내에 시설을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 의원도 부산 도시철도의 안전문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부산교통공사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시철도 2호선 33개 역사 천장 등 화재에 취약한 인화성 소재를 교체하라는 명령을 수차례 받고도 관련 예산을 전액 배정하지 않는 등 늑장대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경협 의원은 "2003년 대구 지하철 참사와 2012년 부산 도시철도 대티역 화재사고 이후 국토부가 도시철도 역사 천장 등에 설치된 가연성 소재를 2014년까지 난연성으로 교체하도록 했지만 부산시와 교통공사는 총 250억 원에 달하는 교체비용 중 72억 원만 예산에 반영했고, 서병수 시장 취임 이후에는 이마저 45억 원으로 축소했다"고 밝혔다.

같은 당 변재일 의원도 "부산은 전체 도시철도 전동차 가운데 기대수명 25년이 모두 지난 노후차량을 186대나 운영하는 유일한 지역이고, 여러가지 난연 시설물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부산 도시철도는 어떻게 보면 전국에서 가장 위함한 상태로 운영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인 만큼, 예산난 핑계만 대지 말고 시민의 안전을 위해서 부산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하라"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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