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사재기, 이번엔?…기획사·뮤지션 이어 멜론도 나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멜론, 음반기획사에 공문 "강경 대응" 입장 밝혀

 

이번에는 해결될까. 음원 사재기 논란이 가요계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국내 최대 음원사이트 멜론이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음반 기획사들에 사재기를 자양해달라는 공문을 보낸 것.

가요 관계자들에 따르면, 멜론은 지난달 30일 음반 기획사들에 음원 사재기 논란과 관련한 공문을 보냈다.

멜론은 해당 공문에서 최근 불거진 차트 조작 의혹 등에 대해 유감과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금품을 요구하는 외부 업체와의 부당한 사례가 있을 경우 법률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또한 멜론은 "음원 사재기는 매우 위험하고 심각한 부정행위"라고 강조하며, 비정상적이라고 판단되는 아이디나 이용의 경우 자체 필터링을 통해 집계에서 제외하고 있다고 알렸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의 음원사재기(어뷰징) 기준 지침을 참고, 음원사재기를 비롯한 부정행위 발생시 손해배상청구 및 계약해지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진영(왼쪽)과 이승환은 최근 방송에 출연해 음원 사재기 논란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사진=JYP엔터테인먼트/드림팩토리 제공)

 

한편 최근 가요계는 다시 불붙은 음원 사재기 논란으로 시끄럽다. 멜론에서 가짜로 의심되는 동일패턴 아이디가 무더기로 발견되었고, 특정 가수와 '팬 맺기'를 하는 등 이상 현상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멜론 측은 "동일패턴 아이디를 인지하고 있었으나, '팬 맺기' 이외 부정적 움직임이 없어 제재하지 않았다"며 해명에 나섰다. 하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고, 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낸 가수들이 애꿎은 피해를 봤다.

상황이 생각보다 심각해지자, 씨스타 소속사로 잘 알려진 스타쉽엔터테인먼트는 근거 없는 추측으로 악성 댓글을 남기는 이들을 상대로 형사고소를 준비 중이라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뮤지션들도 직접 입을 열기 시작했는데, JYP엔터테인먼트 수장 박진영과 가수 이승환이 방송에 출연해 음원 사재기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며 자신의 소신을밝혀 눈길을 끌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