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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얼굴 5가지 심장… 'K5 신형'을 노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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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급 최강 성능연비"…사전계약 8,500대 돌풍 예고

(사진=기아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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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의 K5가 고성능 고연비로 새롭게 탄생했다.

기아자동차는 1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박한우 사장 등 기아차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형 K5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기아차는 지난 2010년 1세대 모델 출시 후 전세계에서 140만대 이상 판매되며 중형차 시장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았던 K5를 '2개의 얼굴, 5가지 심장'을 갖춘 '신형 K5'로 진화시켜 출시했다.

특히 신형 K5는 디자인과 파워트레인의 선택 폭 확대, 7단 DCT(Double Clutch Transmission) 탑재를 통한 경제성 향상,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 및 한층 진일보한 주행성능,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제원 증대를 통한 넓고 편안한 실내공간, 최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 등 동급 최고의 상품성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 중형 세단의 새 기준…글로벌 시장서 강렬한 인상 보여줄 것"

박한우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기아차의 혁신과 디자인의 상징이 바로 K5"라며, "신형 K5는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 발전시킨 한국 중형 세단의 새로운 기준이자 완성"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기아차는 신형 K5를 통해 국내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 번 강렬한 인상을 보여 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신형 K5는 기아차가 '진화한 디자인과 상품성의 어드밴스드 스포티 세단(Advanced Sporty Sedan)'을 콘셉으로 프로젝트명 'JF'로 개발에 착수, 45개월의 기간 동안 총 4천 900억원을 투입해 완성시킨 야심작이다.

기아차는 신형 K5를 출시하면서 기존 K5의 디자인 정체성을 계승하고 한층 진일보한 디자인을 완성했으며, 신규 파워트레인과 각종 편의 사양 및 안전 사양을 대거 적용해 상품성을 향상시켰다.

(사진=기아차 제공)

 

◇두 개의 얼굴(Dual Design) 'K5 MX', 'K5 SX' 모델 출시

신형 K5는 국내 차량 중 유일하게 '2개의 얼굴'이란 콘셉트를 바탕으로 차량 디자인을 달리해 'K5 MX(MODERN EXTREME)'와 'K5 SX(SPORTY EXTREME)'의 2가지 모델로 출시됐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모던함과 세련미가 강조된 K5 MX 모델과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극대화한 K5 SX 모델 중 하나를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K5 MX 모델은 헤드램프와 자연스러운 연결감을 강조한 라디에이터그릴, 하단부의 와이드한 인테이크홀과 육각형 모양의 LED 안개등, 헤드램프 밑으로 보이는 세련된 에어커튼을 통해 직선의 단순함과 세련미를 모두 보여주고 있다.

K5 SX 모델은 헤드램프와 연결감을 강조하면서 입체적 볼륨감을 살린 라디에이터그릴 , 가로형 대형 인테이크홀과 무광크롬으로 강조한 삼각형 모양의 에어커튼을 통해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모습을 나타냈다.

신형 K5는 전면부부터 후면부까지 하나의 직선으로 연결을 강조한 측면부 디자인, 트렁크 뒷부분을 살짝 튀어나오게 디자인해 볼륨감을 높이고, 슬림한 디자인의 리어 램프로 세련된 이미지의 후면부 디자인을 갖췄다.

신형 K5의 실내 디자인은 수평형 디자인으로 간결함과 안정된 느낌의 실내공간,사용자의 조작 편의성을 높인 스티어링 휠과 각종 버튼류, 제원 증대와 최적의 배치를 통한 내부 공간 활용성 증대, 실내 소재 개선을 통한 고급스러운 감성 등 탑승객을 위한 배려가 돋보인다.

신형 K5는 전장 4,855mm, 전폭 1,860mm, 전고 1,465mm의 차체 크기를 갖췄으며, 특히 실내공간을 결정짓는 휠베이스(축간 거리)는 기존 2,795mm에서 2,805mm로 10mm 늘어났고, 전고 역시 10mm 늘어나 탑승객에게 보다 넓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한다.

(사진=기아차 제공)

 

◇다섯 개의 심장, 1.7 디젤 및 1.6 터보 엔진 적용…기본·안전·주행 감성 진보

기아차의 신형 K5는 '5가지 심장'으로 대변되는 누우 2.0 CVVL 가솔린, U2 1.7 디젤, 감마 1.6 GDi 가솔린 터보, 세타 2.0 가솔린 터보, 누우 2.0 LPi 등 총 5개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신형 K5는 듀얼 디자인과 5가지 엔진 라인업 외에도 초고장력 강판 확대 적용, 무릎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 시스템 등 차량 전반적인 안전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을 기존 21% 대비 2.4배 향상된 51%로 확대 적용했고,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 확대 적용으로 차량의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한 차원 끌어올렸다.

또 운전자의 하체를 보호하는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운전석/동승석 사이드 및 전복 대응 커튼) 시스템을 기본 적용해 안전성 확보에 주력했다.

이 외에도 급제동, 급선회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샤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 후진 주차시 경보음을 통해 사고를 방지해 주는 '후방 주차 보조시스템' 기본적용,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HAC),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등의 다양한 안전사양을 대거 기본 적용했다.

특히 2.0 터보 모델의 경우 기존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해 실 사용영역의 토크를 20% 개선하고,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과 스포츠 튜닝 서스펜션을 적용해 보다 세밀한 핸들링과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라이프스타일 최적화, 스마트 신사양 대거 적용

기아차는 이 외에도 신형 K5에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 워크인 스위치 등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했다.

다양한 모바일 활동을 즐기는 고객들을 위해 별도의 연결잭 없이 센터페시아 하단 트레이에 휴대폰을 올려놓기만 해도 충전이 되는 장치인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을 현재 판매되는 국산차 중 유일하게 적용했다.

또 대형차 위주로 적용됐던 '동승석 워크인 스위치'가 국산 중형 최초로 적용돼 운전자가 시트 측면 스위치를 통해 동승석의 위치와 기울기를 쉽게 조절할 수 있게 했다.

차간 거리 자동 조절은 물론 자동 정지와 재출발 기능까지 지원하는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과 레이더 신호와 전방 감지 카메라 신호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차량 혹은 보행자와의 충돌이 예상되면 차량을 제동시켜 긴급상황시 피해를 최소화 시켜주는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AEB)'을 적용했다.

또 최적의 공조시스템 설계로 냉난방 성능을 끌어올리는 한편, 이온을 발생시켜 실내공기 청정기능을 수행하는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등을 통해 쾌적한 실내환경을 구현했다.

(사진=기아차 제공)

 

◇"상품성 향상, 합리적 가격 책정…고객 혜택 극대화"

신형 K5는 모든 면에서 국내 중형차 시장을 압도하는 상품성을 갖췄음에도 가격 인상을 최소화해 고객 혜택을 극대화했다고 기아차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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