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인협회 "앞으로 표절 회원은 징계할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상설기구로 '문학표절문제연구소' 설치

표절 논란에 휩싸인 신경숙 작가의 단편 ‘전설’ 이 실린 작품집 '감자 먹는 사람들'을 낸 출판사 창비가 23일 책 출고를 정지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신경숙 작가는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문제가 된 미시마 유키오의 소설 '우국'의 문장과 '전설'의 문장을 여러 차례 대조해 본 결과, 표절이란 문제 제기를 하는 게 맞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사과하고 "출판사와 상의해 '전설'을 작품집에서 빼겠다"고 밝힌 바 있다. 황진환기자

 

한국문인협회가 표절 문제를 다룰 상설기구로 '문학표절문제연구소'를 설치한다.

협회는 24일 긴급 임원회의를 열어 "최근의 소설작품 표절 사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표절에 관한 대소 문제들이 빈발하는 저변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금치 못한다"면서 "앞으로 표절이 우리 문학계에서 발붙일 수 없도록 대책을 마련해 다각적이고도 지속적인 연구와 논의를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에 설치되는 문학표절문제연구소는 표절의 장르별 가이드라인을 정하는 것은 물론 상응한 처벌에 관해서도 심의, 의결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 표절로 확정된 작품에 대해서는 '표절기록부'에 등재해 영구 보관하며 문학표절문제연구소 운영의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연구 심의 결과를 두고 공청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채문수 사무총장은 CBS 노컷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표절에 따른 징계 대상은 당연히 회원에 한정되지만, 표절 연구 대상은 모든 문인의 작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징계의 종류와 관련해서는 "주의와 경고, 제명 등으로 세분화되며 경고가 누적될 경우 제명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채 사무총장은 하지만 한국작가회의와 공동으로 표절 징계시스템을 논의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