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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선택기준은 ''''게임성''''과 ''''장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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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하는 게임 장르는 아케이드, RPG, 타이쿤 순

모키

 

유저들이 모바일 게임을 선택하는 기준은 ''''게임성'''', 가장 선호하는 게임 장르는 ''''아케이드''''인 것으로 밝혀졌다.

모바일 포털 모키가 최근 자사 회원 2,800여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게임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게임을 선택하는 기준은 게임성(25.7%) > 장르(24.4%) > 입소문(22.3%) 순으로 나타났다.

개발사의 지명도(1.6%)나 그래픽&사운드(7.6%)는 게임 선택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했다.

선호하는 장르는 응답자의 42.6%가 ''''아케이드/미니게임''''을 꼽았고, RPG(20.5%), 타이쿤(15%) 순으로 나타났다.

보드/퍼즐/고스톱 게임은 6.9%에 불과했다.

한 달에 게임을 구매하는 횟수는 얼마나 될까?

1회 미만이 54.3%로 절반 이상이고, 1~5회 미만이 40.9%라고 응답해 정체된 모바일 시장의 현실을 보여준다.

게임을 구매하는데 지출하는 월 평균 정보이용료는 ''''1만원 이하''''가 71%에 달했고, 모바일 게임을 즐기기 위해 정액 데이터 요금제를 이용하는 비율은 27.4%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플레이타임은 10분~30분 사이가 32.6%로 가장 많았고, 30분~1시간이 24.7%, 10분 미만이 19%인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 게임을 주로 즐기는 장소는 ''''집''''인 것으로 밝혀졌다.

전체 응답자의 36.2%가 집에서 게임을 한다고 응답했고, 학교 혹은 직장에서 즐기는 비율도 30.1%나 됐다.

반면,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응답자는 12.8%에 불과했다.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가장 큰 이유는 70.4%가 ''''킬링타임용''''을 꼽았다.

''''게임에 중독되어서''''라는 응답자는 17%를 기록해 중독성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주위에서 친구나 애인의 권유로 같이 하게 됐다는 응답자는 극소수(2%)에 불과했다. .

모바일 게임을 구입하는 경로는 이동통신사의 무선인터넷이 32%로 가장 많았고,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 등 인터넷 사이트가 26.8%, 친구의 추천 17.5% 순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데 장애물은 데이터 패킷 요금 등 ''''가격''''이라는 응답자가 전체의 59%를 차지해 여전히 가격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모키 최지웅 대표는 ''''이번 조사를 통해 모바일 게임의 주 구매층인 10대들의 구매 패턴과 이용실태를 파악할 수 있었다''''고 밝히고,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모바일 게임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고민해 서비스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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