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영상] 백병을 다스릴 강화약쑥, "남녀 모두 특효"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강화군, 오는 3월에 '약쑥을 통해 아름다움을 만들어가는 공간' 아르미애 테마파크 개관

강화약쑥

 

지역 특산품들은 지역경제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하고 지역 주민들의 생활에도 큰 영향을 준다.

전주에 가면 전주비빔밥이 유명하고 제주에 가면 감귤이 유명하듯이 강화에 가면 한약적 효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특산품 강화약쑥이 있다.

강화약쑥의 유래를 살펴보면 쑥의 신성한 효험은 이미 단군신화에 웅녀가 마늘과 강화약쑥을 먹어 오래 전에 입증된 바 있고, 동의보감에는 이 쑥을 두고 '각종 부인병에 특효약'이라고 칭하기도 했다. 연구결과 지금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모두에게 특효가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강화군에서는 '약쑥을 통해 아름다움을 만들어가는 공간'을 의미하는 아르미애 테마파크(www.armiae.com)를 조성하여 다양한 오감체험과 미로공원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강화 아르미애 월드는 농경문화관, 약쑥웰가, 농특산물 가공공장 등 많은 사람들이 체험공간과 함께 3월에 개관을 앞두고 있다.

이렇듯 건국설화와 함께하는 강화약쑥은 유기질이 많고 물 빠짐이 좋으며 햇볕이 잘 드는 바닷가 해발 100 m 내외의 산자락에 자생한다.

강화도에서 자생하는 강화약쑥은 사자발쑥과 싸주아리쑥으로 불린다. 초장은 70-90cm로 다른 지역의 쑥이나 봄철 식용으로 이용하는 일반 쑥과는 형태부터 확연히 구분된다.

'세종실록지리지' , '동국여지승람' 등의 고서에도 강화도 토산품인 '사자족애(獅子足艾)'로 기재되어 있다. 또한 전등사 경내에는 약애고(藥艾庫)를 세워 궁중에 진상하였다고 전해 내려오고 있다.

강화약쑥은 영양번식 작물로 뿌리를 옮겨 심으면, 3월 중-하순부터 새싹이 나오기 시작한다.

강화군에서는 약용작물인 만큼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하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약쑥품질보증위원회 위원들이 매해 수확 전 약쑥 재배 농가를 직접 방문하여 재배 현황 등을 살핀다.

1년에 총 2, 3회 수확하는데 주로 음력 단오경인 5월 말에 수확한 초벌쑥은 약용·뜸용으로 쓰이고, 8월초, 10월초에 수확한 재벌쑥은 쑥차용·목욕탕용으로 쓰인다.

소비자들은 강화약쑥의 생산지와 수확 시기를 강화군에서 재배농가에 발급한 생산지 증명띠로 확인할 수 있다.

특화작목연구소

 

◈강화약쑥의 다양한 생리활성물질과 우수한 효능◈

강화약쑥은 효과적 측면에서는 각종 질병에 대한 예방과 치료에 효능이 있고 작용적 측면에서는 억제작용을 통해 진통, 진정, 제지 등 기능 항진을 억제하는데 효능이 있다.

강화약쑥은 유파틸린(eupatilin)과 자세오시딘(jaceosidin) 등의 플라보노이드(flavonoid), 세사민(sesamin)등의 페닐프로파노이드(phenylpropanoid) 등 다양한 생리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유파틸린(eupatilin)은 서해안에 자생하는 약쑥에만 다량 함유되어 있는 강화약쑥의 지표성분으로 위염 및 위궤양 치료 효과, 항염증 활성, 면역반응 억제, 담즙산으로 유도된 간세포, 위암세포, 혈액암세포의 세포사멸(apoptosis) 등의 활성에 우수한 효능이 있다.

세사민(sesamin)은 항종양 활성, 항염 활성, 허혈 개선, 암세포의 증식 억제,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 혈압 저하 작용, 간 기능 개선 작용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쑥을 태운 연기는 치질, 무좀, 출산후의 발열성 병, 지혈, 살균작용, 혈액 순환에 효과적이고, 쑥을 태운 연기의 그을음을 모아 뜨거운 물에 풀어 이 검은 물을 탈지면에 적셔 눈을 씻어 주면 눈의 충혈이 풀린다.

혈액순환, 피부미용에도 쑥은 효과적이다. 치내올(Cineol)이라는 정유 성분이 피부에 엷은 막을 만들기 때문에 입욕 후 추위에 강해지고 쑥탕은 전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클로로필(엽록소)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말초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생리통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쑥을 달인후 찌거기를 제거하고 액체만 거른후 식혀서 피부에 사용하면 땀띠, 피부염(햇볕에 그을린 부위), 가려움증, 거친피부, 혈액순환(탄닌의 작용에 의한 효과)에 좋다.

쑥잎을 으깨어 가제수건에 싸서 환부에 데면 치질, 지혈, 상처치료, 가려움증, 피부염등에 효과적이다.

강화약쑥의 효능에 대해 정선아 농업연구사는 "강화약쑥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살균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여성들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최근에는 유파틸린이나 자세오시딘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아 위궤양 치료효과와 위염 개선효과가 뛰어나고 간기능 개선효과, 항당뇨, 비만 개선효과 등에도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고 말했다.

아울러, "강화약쑥은 5월 단오시기에 수확한 경우에 가장 약효가 뛰어나고 이 때 수확한 것은 주로 약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그 외 여름이나 가을에 수확한 약쑥의 경우에는 약쑥차나 또는 목욕을 할 때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화특산품 사자발약쑥과 아르미애월드

 

◈ 설 · 추석 선물로 인기 많은 강화약쑥 ◈

강화도는 약쑥의 본고장인 만큼 다양한 제품들이 있고 설-추석 선물로 인기가 많다.

뜸, 좌훈, 목욕용 약쑥, 추출액, 환 뿐만 아니라 일반식품으로 냉면, 칼국수, 차(tea), 빵, 주류 등을 개발하여 판매되고 있어 일반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다.

약쑥은 여성과 관련이 많은 만큼 피부로 먹는 식품인 화장품으로 약쑥 정유로 만든 미용비누, 기초화장품과 의약외품으로 등록된 여성용 세정제 등도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강화군에서 생산 판매되는 제품은 강화군 인터넷 쇼핑몰인 강화장터(www.ghmart.com)에서도 직접 구입할 수 있다.

강화약쑥은 오랜 역사성과 효능의 우수성, 철저한 관리 및 제품 개발 등을 인정받아 2006년 8월에 지리적표시 제16호로 등록되었다.

지난 14일에는 강화군(안덕수 강화군수)과 CJ주식회사와의 공동협력을 위한 협약 체결이 있었고 강화약쑥이 산업화를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 * 강화 아르미애월드 (www.armiae.com , Tel : 032-930-4114)

[영상제작]=노컷TV (www.nocut.tv)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