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문창극 총리 지명에 "정권을 위한 인사" 맹비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을 새 총리 후보로 지명한 데 대해 야당은 일제히 '소통과 화합에 어울리지 않는, 정권을 위한 인사'라고 맹비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한정애 대변인은 "복지확대 반대, 햇볕정책에 대한 노골적인 적대 등 그간의 언론 활동을 반추해보면 극단적 보수성향으로 국민화합, 국민통합이라는 시대정신과 부합하지 않는다"며 "4.16 세월호 참사와 완전히 다른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 데 과연 적합한 인물인가에 대해 깊은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 대변인은 "국민 속에서 소통하고 변화하라는 국민적 요구와는 정반대로 간 인사이고 지방선거에서의 충청 참패로 확인된 민심을 총리 자리 하나로 만회하려는 임기응변식 인사"라며 "결론적으로 국민을 위한 인사가 아닌, 51%만을 추구하는 박근혜 정권을 위한 인사"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도 "그의 언론인 시절 발언들을 보면 사경을 헤매는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모진 언사들로 국민들의 마음을 갈라놓고 상처준 대목들이 걸린다"고 주장했다.

이어 "과연 소통과 화합에 적절한지, 지난 그의 인식과 태도에 변화가 있는지 꼼꼼히 살펴볼 일"이라며 "인사청문회를 통해 이번 인사가 국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철저히 가려낼 것이다"고 밝혔다.

이병기 국정원장 내정자에 대해서도 비판이 나왔다. 한정애 대변인은 "대통령 측근 인사를 국정원장에 임명함으로써 정권의 입맛에 맞는 국정원으로 가져가겠다는 것으로 '국정원의 개혁은 앞으로도 없다'는 뜻을 그대로 보여준 인사"라면서 "국정원 개혁을 바라는 국민의 바람과 정반대의 결과로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미 대변인 역시 "시대가 요구하는 국정원 전면개혁 요구를 꺾어놓겠다는 정부 의지를 재차 확인하게 된다"며 "김기춘 실장의 입맛에 맞는 친박인사이며 민주주의를 탄압했던 전형적인 5공 인사"라고 깎아내렸다.

이 대변인은 나아가 "이번 인사가 정치검찰을 백그라운드로 하고, 언론 장악의 포석을 놓아, 국정원을 국가권력의 하수인으로 계속 삼고 가겠다는 무서운 심보가 아니라면 적폐 청산에 대한 대통령의 솔선수범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