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영화 어때] '10분' 빨간약 줄까 파란약 줄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눈물나게 잔인한 일상의 풍경…"돈이 전부냐""쉽게 살자" 선택은 관객몫

 

당신 눈앞에 두 개의 알약이 있다. 하나는 파란색, 나머지는 빨간색. 파란 알약을 먹은 당신은 특별한 사회 경제 문화적 어려움 없이 안정된 삶을 누릴 수 있다. 다만 그 세계는 현실이 아니라 강제된 가상의 공간이다. 그대의 뇌는 깨어 있지만, 몸은 잠들어 있는 셈이다.
 
반대로 빨간 알약을 먹으면 가상 세계에서 깨어나 생생한 현실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각오해야 한다. 현실은 사람을 한낱 연료로 써먹는 잔혹한 시스템이 지배하는 곳이다. 그 세계를 바꾸는 것은 오롯이 현실을 직시하게 된 당신의 몫이다. 그대는 파란약과 빨간약 중 무엇을 선택할 텐가.
 
영화 '매트릭스'(1999)에서 세상의 진실을 알게 된 주인공에게 주어진 선택의 순간이다. 이 상황이 한국 영화 '10분'에서도 그대로 재현된다. 차이가 있다면 매트릭스는 SF 장르의 힘을 빌려 체제의 비뚤어진 실체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반면, 10분은 현재를 사는 우리네 모습을 가감 없이 비추는 정공법을 택해 시대의 민낯을 드러낸다는 정도다.
 
방송사 PD 시험을 본 호찬(백종환)은 결과를 기다리며 곧 지방으로 이전할 공공기관인 한국콘텐츠센터의 6개월 인턴사원으로 입사한다. 허드렛일은 물론 야근에 부서 주말등산까지 동행하면서 성실성을 인정받는 그에게 부장과 노조지부장이 정규직을 제안한다. 갑작스런 결원으로 직원을 채용해야 하는데, 자기들이 호찬을 밀어주겠다는 것이다.
 
호찬의 머릿속에서 명퇴 뒤 번번히 사업에 실패한데다 몸까지 성치 않은 아버지, 보험 일로 실질적인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어머니, 미술학도를 꿈꾸는 고3 남동생의 모습이 스쳐지나간다.

인턴 입사 면접에서 "돈이 중요한 건 아니니까요"라고 말했던 호찬은 '쉽게 살자'는 마음으로 채용공고에 응시한다. 사무실 직원들도 그런 호찬의 채용을 당연시 여긴다. 호찬은 그동안 정리해 둔 PD시험 준비 자료까지 여자친구에게 넘기고는 안정된 직장으로의 입성을 고대한다.
 
그런데 원장의 빽으로 엉뚱한 여직원이 입사하면서 호찬의 삶은 걷잡을 수 없는 방향으로 치닫는다. 신입 여직원은 놀라운 친화력으로 노조차원에서 문제 삼겠다던 노조지부장을 비롯해 낙하산 신입을 비난하던 직원들을 구워삶는다. 자기 쪽으로 상황이 기울기를 바랐던 호찬은 결국 한낱 인턴으로 남아 외톨이 신세가 된다.
 
영화 '10분'의 한 장면

 

그러던 어느 날 신입이 준비 부족으로 부서의 중요한 프리젠테에션을 망친 뒤 갑작스레 퇴사하면서 사무실은 풍비박산이 난다. 다급해진 부장은 다시 PD 시험을 준비하고자 퇴사를 마음먹은 호찬을 불러 정규직을 제안한다. 그런 부장이 호찬한테 말한다. "요즘은 무슨 일을 하느냐보다 어떻게 자리를 잡느냐가 중요한 시대잖아. 10분이면 돼지?"
 
주인공 호찬이 6개월짜리 인턴 입사 면접을 보는 순간부터 그 기간을 조금 남겨둔 때까지, 불과 수개월간의 기록 중 결정적인 장면 장면을 추려내 90여 분으로 압축한 이 작품의 영화적 재미는 상당하다.

에피소드 하나 하나의 무게를 차곡차곡 쌓아 오다가 아수라장이 된 횟집 시퀀스에서 와르르 무너뜨린 뒤, 엔딩 시퀀스에서 선택을 관객의 몫으로 남겨 두는 이 영화의 문법에는 특별한 진정성이 묻어난다.
 
영화 10분은 놀랍도록 예민한 동시대성을 품은 작품이다. 주인공 호찬을 바짝 따라다니며 특별한 움직임 없이 롱테이크(하나의 숏을 끊김없이 담아내는 촬영법)로 담아낸 일상의 풍경은 우리네 삶을 그대로 비춘다.

소위 삼포세대로 불리는 청년들의 출구 없는 삶에 초점을 맞추고는 있지만, 생생하게 살아 있는 등장인물 한 명 한 명의 모습에서 결국 그들 모두가 막강한 힘을 지닌 시스템의 요구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 극중 어느 누구도 특별히 선하거나 악하지 않게 그려졌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