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공천하려면 차라리 당 해산" 당 내 이견 본격 부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신경민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좌), 우상호 의원

 

새정치민주연합의 기초선거 무공천 방침에 대해 "무공천에 반대한다"거나 "전당원투표로 당론을 정해야 한다"는 등의 의견이 본격으로 부상하고 있다.

새정치연합 신경민 최고위원은 3일 온라인 팟캐스트 '정봉주의 전국구'에 출연해 "무공천에 반대한다"며 "무공천을 하려면 차라리 정당을 해산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신 최고위원은 이어 "이번 선거까지 지면서 트리플 크라운(총선, 대선, 지방선거 연패), 해트트릭을 하는 것은 전혀 명예롭지도 않다"며 무공천 철회를 요구했다.

신 최고위원은 이와 함께 "앞날을 생각해도 맞지 않고, 정당의 기본목적에도 맞지 않는다"며 무공천이 정당정치의 원리를 거스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 최고위원은 이어 "마지막 시한을 4월 중순으로 보기 때문에 그런 과정을 거칠 것"이라며 무공천 방침에 대한 당 내 토론과 공론화 과정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누리당은 공천 폐지 약속을 지키지 않는 상황에서 당 내 이견이 적지 않은 만큼 다시 한 번 중지를 모으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신 최고위원은 아울러 "안철수 대표는 무공천을 대표 브랜드로 하고 있지만 새정치의 대표 브랜드가 될 수 없는 것이라고 본다”며 “어찌 보면 허접한 결단"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가운데 우상호 의원은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전당원투표로 다시 의견을 묻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기초공천제도의 폐지가 여야합의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새정치민주연합의 대응에 대한 당내 이견이 존재하므로" 이같은 절차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우 의원은 또 "기초공천 폐지가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지방자치의 중앙예속, 지역위원장의 줄세우기 공천을 방지할 제도 개선을 4월 임시국회에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이와 관련해 "새정치의 무공천 명분이 지방정치의 중앙 예속 등을 극복하자는 것인 만큼 입법으로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고 봤다.

우 의원은 "현 상황에서 지도부가 뱉은 말을 뒤엎기는 어렵다"며 "청와대와 여당이 약속을 지키지 않는 상황을 고려해 중재해법을 제시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청래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서 "자신의 약속을 뒤집고 공천함으로써 자신은 죽고 당과 3,000명의 후보들 살리는 길"을 안철수 대표에게 제안하기도 했다.

이처럼 최고위원들을 비롯해 당 내 의원들의 잇따른 의견 제시는 무공천 방침에 대한 본격적인 문제 제기로 보여 지도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앞서 무공천에 반대하거나 재검토를 요구하는 의원들은 새정치연합의 창당을 마치는 대로 공론화에 나서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당 지도부의 핵심 관계자들은 "무공천 재검토는 실리와 명분을 모두 잃는 것", "결론이 바뀔 가능성은 없다"며 당 내 이견을 한 목소리로 일축해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