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 착륙 도중 활주로에 충돌한 아시아나항공 OZ 214편 보잉 777기. (연합뉴스)
아시아나 항공이 지난해 7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발생한 자사 항공기 착륙 사고의 원인으로 조종사의 과실을 최초로 인정했다고 미국 일간지 USA 투데이가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신문은 아시아나가 이달 초 미국교통안전위원회(NTSB)에 제출한 수백 페이지 분량의 보고서에서 사고의 '상당 근거'(probable cause)로 비행 속도가 너무 느렸다는 점을 들어 조종사의 과실을 인정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아시아나는 아울러 사고 기종인 보잉 777-200의 자동속도조절장치(오토스로틀) 불안정이 사고를 유발했다고 지적해 온전히 조종사의 과실 탓만은 아니라는 자세를 보였다.
그러면서 사고기종의 자동항법시스템이 조종사로 하여금 오토스로틸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고 믿게 유도해 결국 속도조절을 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며 기체 결함 쪽에 무게를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