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함정 2척 추가 구매 추진…군비증강 박차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4-01-15 16:56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군 참모총장 "실질적 위협 존재…병력 2만명 증강"

 

필리핀이 남중국해 일부 도서를 둘러싼 중국과의 분쟁 등 대내외 위협에 대응, 함정 2척을 추가 구매키로 하는 등 군비 증강을 본격 추진한다.

ABS-CBN방송은 15일 필리핀 군 지휘부를 인용, 군이 최근 미국에서 해군 함정 2척을 도입하는 등 군비 확충을 서두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엠마뉴엘 바우티스타 참모총장은 이날 국토방어에 실질적인 위협이 존재하는 만큼 방위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서필리핀해(남중국해)를 방어하려면 호위함 6척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우티스타 총장은 이를 위해 우선 2척의 호위함 구매를 위한 발주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2년뒤에는 이들 함정을 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중국이 최근 남중국해에서 외국 어선들이 조업에 앞서 사전 허가를 받도록 하는 조례를 발효시키는 등 영유권 공세를 한층 강화하고 나선 데 따른 대응조치로 풀이된다.

이들 군비 증강에 소요되는 예산은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이 작년 12월 마닐라 방문 당시에 약속한 4천만 달러의 군사원조에서 충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바우티스타 총장은 아울러 향후 3년에 걸쳐 전체 병력을 2만명 가량 늘릴 방침이라면서 병력 증강에 최대 100억 페소(2천362억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