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노인복지센터는 12월 11일(수)부터 26일(목)까지 2주간 올 한해 어르신이 예술과 문화를 배우면서 다져진 재능을 지역사회 곳곳에서 직접 선보이는 노인문화예술대축제인 2013 탑골대동제, ‘물들이다’를 개최한다.
이번 2013 탑골대동제의 ‘물들이다’라는 슬로건은 노년기에 시작한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으로 역량을 키운 어르신들의 기량을 선보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세대가 노인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이번 ‘2013 탑골대동제’는 총 3개의 행사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다.
⦁ 먼저 11일(수) 오전10시 오픈식을 시작으로 탑골미술관에서 연필소묘, 사진, 사군자, 서예 등 다양한 예술작품을 전시하여 관객들에게 감성을 물들일 예정이다.
⦁ 17일(화)부터 18일(수) 양일간 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는 희·노·애·락(喜嘮愛樂)을 컨셉으로 난 타, 마임, 연극, 우리춤, 풍물 등 다양한 공연을 선보인다.
특히 이날 각 코너별 진행은 TOP 방송국에서 매일 대본을 직접 작성하고 생방송을 진행하는 실버DJ들이 사회복지사들과 함께 공동으로 진행하여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 12일(목)부터 18일(수)까지 5일간 풍수지리상담, 가훈써주기, 텃밭가꾸기 노하우 전수, 커피 시음회 등 함께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체험전도 펼쳐질 예정이다.
‘탑골대동제’는 서울노인복지센터의 동아리, 탑골문화예술학교, 문화·취미교실에 소속된 어르신이 그간 축적된 문화적 역량을 선보이는 노인예술문화축제이다.
특히 탑골문화예술학교의 경우, 장기적이고 전문적인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실버예술인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설립되어 예술이라는 공동의식을 가진 문화예술공동체로 발돋움하는 3년간의 교육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