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구미의 벤처기업들, '0.15mm 드릴로 대륙을 뚫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경북 구미에 있는 무명의 벤처기업들이 공동 개발한 프로젝트가 세계최대 IT시장인 중국에서 선전하고 있다.

지난 5일 중국 굴지의 PCB(인쇄회로기판) 메이커 T사(동종 세계 5위)로부터 구미의 (주)타임텍으로 낭보가 날아들었다.

‘드릴비트 연마기 100대를 사겠다’는 대형 오더였다.

약 1천만 달러(약 105억 원)에 이르는 대형 수주가 이뤄졌다.

대당 1억~1억 5천만 원인 고가 초정밀 장치인 이 드릴비트(drill bit, 드릴 끝날) 연마 시스템은 이 회사와 제휴관계인 (주)인스턴이 개발해 (주)타임텍이 중국시장에 출시한 것이다.

작년 매출액 27억 원에 종업원 10여명에 불과한 (주)인스턴으로선 대박이 난 셈이었다.

창업 3년 차로 연구개발에만 매진해 온 연구진들이 일제히 환호를 올렸다.

이 회사는 이번 신기술 개발로 지난 14일 제8회 산업단지 클러스터의 날 행사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오더는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중국 내 타이완계 동종 기업 P사와 약 2천만 달러 대 초대형 수주가 협의 중이다.

현재 수주작업이 마무리 단계로서 P사의 반응이 아주 좋아 성사를 낙관하고 있다고 (주)타임텍측은 밝혔다.

특히 이는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운영하는 IT미니클러스터에서 만난 3개 기업이 협업을 통해 대성공을 이룬 민관합작 모델이라 주목을 끌고 있다.

이 ‘드릴비트 연마 시스템’이 어떤 기기이며, 얼마나 우수한 기술이길래 중국 기업들의 러브콜이 쇄도하는 걸까?

기술의 핵심은 머리카락 굵기(0.15mm 이하)로 극미세한 구경의 드릴 끝날인 드릴비트(drill bit)를 정교하게 연마하는 데 있다.

이 드릴은 스마트폰용과 같이 고집적용, 고정밀 PCB 바닥에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구멍을 뚫는 데 주로 쓰인다.

이처럼 미세한 드릴 날 위에서 정확한 연마동작을 제어하는 기술이 중요하다.

이 제어기술은 역시 구미 소재 제휴사로 소프트웨어 통합솔루션 전문업체인 (주)옵티마인드솔루션이 제공했다.

이 제어기술은 현재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독보적인 경쟁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됐다.

이렇게 ‘인스턴-타임텍-옵티마인드솔루션’ 벤처 삼형제가 모여 세계적으로 추종을 불허하는 드릴비트 연마기술을 확보한 것이다.

한때 드릴, 또는 PCB 관련산업은 사양산업으로 통했다. 중국과 베트남, 인도 등의 저임금 산업에 밀려난 것이었다.

그러나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사정은 달라졌다.

점점 더 정교한 드릴이 필요해지면서 극세구경(마이크로) 드릴 수요가 급증했다.

이 드릴은 너무 가늘어 2천 번 정도 구멍을 뚫고 나면 다시 날을 세워야 작업이 가능해졌다.

자연히 이 극미세 드릴비트 연마기술이 빛을 보게 된 것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