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이미지비트)
최근 대거 정년을 맞은 새로운 소비계층 시니어(베이비붐)세대가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이처럼 거대 비즈니스 시장의 주체가 될 시니어들의 마음을 붙잡기 위한 마케팅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금융상품들을 대거 출시하고 있으며, 경제력과 구매력을 겸비한 시니어들을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뱅킹’ 서비스를 최근 오픈했다.
KB골든라이프뱅킹의 강점은 장애의 유무나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서비스를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설계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라는 점이다.
KB골든라이프뱅킹은 시니어의 잠재적인 요구사항을 개선한 서비스이다.
기존 온라인뱅킹 에서 시니어들이 돋보기 너머로 읽기도 힘든 작은 글씨로 인해 고통 받는 것을 개선했다.
또 기존 온라인 금융서비스와는 다르게 온라인뱅킹 프로세스를 나누어 한 화면에 두 개 이하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여 오류를 줄이고 사용성을 높였으며, 동영상 가이드를 통해 접근성 또한 크게 개선시켰다.
신한은행은 빠르게 진행되는 고령화 사회에서 효율적인 노후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온라인 은퇴설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신한 스마트 미래설계 시스템’을 시행한다.
신한 스마트 미래설계 시스템은 은퇴 후 필요한 매월 생활비를 기준으로 필요 자금을 계산해 향후 부족한 자금을 알려주고 본인이 직접 부족한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설계해 봄으로써 현실적인 은퇴노후 준비를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3층 보장연금체계인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의 개별자료도 입력이 가능해 은퇴자금 설계 시 향후 매월 필요한 생활비와 함께 은퇴 후 월 수입과 지출을 한번에 파악할 수 있다.
기업은행은 은퇴를 했거나 앞둔 만 50세 이상 고객을 위한 ‘IBK9988장수통장’을 판매 중이다.
가입자 상황에 따라 입출금식과 적립식, 거치식 일반형, 거치식 연금형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우대이율은 신용(체크)카드 실적이 연간 120만원 이상이거나 IBK상조적금 가입 시 각각 연 0.1%포인트를 제공한다.
이 상품은 은퇴 후 연금이나 용돈, 월세소득 등 고정수입이 있는 고객에게 특히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