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국조보고서 불가능…대국민보고서 펴겠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국조 말끔하지 못했다면 특검 가야"

지난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가정보원 댓글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청문회에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이 증인으로 출석한 가운데 정청래 민주당 간사가 검찰 공소장을 들어보이며 질의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야당 간사인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20일 "국정조사 결과보고서 채택은 지금 진실과 거짓의 거리가 너무 멀기 때문에 실질적인 합의 채택은 불가능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야의 입장차가 워낙 커 사실상 어렵다는 것이다.

정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면서 "만약 불발되면 야당 측은 독자적으로라도 대국민보고서를 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검론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서는 사견임을 전제로 "국조 특위에서 말끔하게 해소하지 못했다면 특검으로 가야지 않나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검은 국조특위가 미진했을 경우 하는 거라 간사로서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필요성에는 공감한 것이다.

이번 청문회의 성과에 대해서는 "설왕설래 의혹으로만 떠돌던 것이 실체와 진실을 국민 앞에 드러낸 것이 성과"라며 "지난해 12월 16일 밤 토론회에서 박근혜 당시 후보가 마치 경찰의 허위수사 발표를 미리 알고 있었다는 듯이 말했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것을 규명한 것 자체가 국정원과 경찰, 새누리당의 트라이앵글 (커넥션)을 보여줬다고 생각하고 그것이 국정조사의 최종 목표가 아니겠냐"고 덧붙였다.

'야당의 날이 무뎠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무딘 부분도 있지만 철심이 너무 굵었던 부분이 있는 것"이라며 모르쇠로 일관했거나 선서를 거부했던 일부 증인들에 대해 비유적으로 비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