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아킬레스건은? 내부거래와 MB정권 유착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CJ 다음 타깃은 롯데그룹?

 

국세청이 대규모 인력을 동원 롯데그룹의 핵심계열사인 롯데쇼핑에 대한 세무조사에 나서고 있고 검찰주변에서 롯데그룹에 대한 전방위 사정설이 돌고 있어 롯데그룹이 뒤숭숭한 분위기다.

공교롭게도 이재현 CJ그룹 회장에 대한 검찰수사가 일단락된 뒤, 정부가 롯데그룹에 메스를 들이대면서 고강도 조사에 들어가 롯데그룹은 말할 것도 없고 재계에서도 잇따르는 재벌기업 조사를 우려스러운 시각으로 주시하고 있다.

◈ "계열사간 내부거래 문제될 것"

국세청과 재계 등에 따르면 국세청의 롯데쇼핑에 대한 세무조사는 그동안 관행적으로 이뤄져온 계열사간 부당 내부자거래와 일감몰아주기 등 경제민주화에 역행하는 기업관행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계열사간 내부자거래 부분은 (세무조사 과정에서)문제가 불거질 요인이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그룹내 한편에서는 이번 기회에 구조적으로 그릇된 관행이나 바꿀 건 바꾸고 정리할 건 정리해야 한다고 보는 시각도 있는 것 같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롯데그룹은 그동안 일감몰아주기 등 부당한 내부거래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다. ▲롯데계열사와 외부회사간의 거래에 신생계열사나 시장지배력이 약한 롯데관계사를 끼워넣어 통행료(세)를 챙기게 하거나 ▲그룹내의 일감은 철저히 그룹내부 계열사에 맡겨온 관행, ▲그룹의 주력인 유통의 경우 신규 시장진출 시 관계사들을 패키지로 묶어 동반 출점시킴으로써 다른 경쟁사들을 입점경쟁에서 원천 배제시켜온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여론이 비등했고 최근 일감몰아주기에 대한 국회의 입법을 거치면서 롯데그룹은 이달초 3500억원 어치의 일감을 떼어내 외부에 개방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었다.

롯데의 발표내용을 보면, 물류분야 1550억 원, SI분야 500억 원, 광고분야 400억 원, 건설분야 1050억 원 등으로 여러분야에 걸쳐 내부자거래가 관행화돼 왔음을 짐작할 수 있다.

◈ CJ그룹 다음은 롯데그룹?

국세청은 강도높은 세무조사를 통해 내부자거래 이른바 일감몰아주기를 통해 그룹내 일감을 계열사가 독점하는 과정에서 탈법이나 조세포탈 등 불법행위가 있었는 지에 조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한다.

국세청 입장에서는 세무조사를 통해 기업의 공정거래 관행도 확립할 수 있고 '증세없는 공약추진'의 기조를 설정한 박근혜정부에도 추가세수확보의 길을 터주게 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17일 "새정부 들어 어느 때보다 세수확보의 필요성이 절실해졌고 그 키를 쥐고 있는 부서가 국세청 아니냐"며 "정부의 세수확보 움직임에 도움을 주는 차원에서 집권초부터 기업 탈세수사가 강도높게 진행되고 있고 CJ에 이어 롯데그룹이 타깃이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 MB정부와 선긋기.. '사정 신호탄'

하지만, 최근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 등 박근혜정부가 전임 이명박정부와 본격적인 차별화에 나섰다는 분석와 맞물려 '국세청의 세무조사는 단순히 기업 세무조사에 그치지 않고 세무조사에서 불거져 나온 비위행위와 롯데그룹의 경영비리까지 그룹 경영전반에 대한 사정수사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대두되고 있다.

롯데그룹과 이명박정부는 지난 5년동안 밀월관계를 유지해 왔고 그 와중에서 롯데는 제2롯데월드 등 많은 숙원사업을 원만하게 해결하는 성과를 냈기 때문에 수사기관이 이런 부분에 메스를 들이댈 가능성이 다분하다는 것이다. 이와관련해, 지난해 중반 롯데 특혜의혹에 대한 검찰의 내사설이 돌기도 했다.

실제로 롯데그룹은 지난 2006년 자산총액 40조원에서 2012년 83조 3천억원으로 급증하는 등 이명박정부 하에서 고속성장했으며 2009년에는 한 해동안 자산이 무려 18조 가량 늘어나는 등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이 기간 추진된 제 2롯데월드나 맥주사업 진출, 부산롯데월드, 제2 경인고속도로 사업 등에 특혜의혹이 일고 있고 정권과 롯데의 연결고리 역할은 '호텔롯데'가 했다는 설이 파다했다. 사정당국 관계자는 "박근혜정부가 전 정권과 차별화를 시도하기 위한 상징적인 재벌기업은 롯데가 될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 롯데 역시 아킬레스건은 경영권 승계

그룹의 최대 아킬레스건인 신격호-신동빈 부자간 그룹경영권 상속 과정의 탈세여부도 국세청의 조사대상이다. 국세청은 조사 4국 최정예 조사요원들을 대거 투입해 신격호 명예회장 부자 간의 주식이동 내역과 금전거래내역까지 들여다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롯데그룹 측은 이 부분과 관련해서는 조사가 이뤄지더라도 별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롯데그룹 한 간부는 17일 "신동빈 회장이 20년 넘게 오랜기간 경영수업을 받았고 경영권 승계과정에서 문제가 불거진 다른 그룹의 경우 처럼 승계를 받는 2세가 나이가 어려 한꺼번에 주권을 물려줘야 하는 구도는 아니어서 무리수를 둘 필요가 없는 경우인 만큼 비자금 조성이나 오너 관련 리스크는 없을 걸로 본다"고 전망했다.

롯데그룹은 "국세청이 정기세무조사 형태를 갖추고 있지만 이번 조사는 정기세무조사보다는 훨씬 강도높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면서 국세청의 세무조사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 지 그 여파가 어디까지 미칠 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