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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프란시스코 공항, 소음문제 때문에 급강하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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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7-10 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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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슈피겔, 샌프란시스코 공항 문제 지적

 

아시아나 여객기 충돌 사고와 관련해 미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가 조종사 과실에 무게를 두고 조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독일의 유력매체인 '슈피겔'이 샌프란시스코 공항의 열악한 조건이 사건원인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슈피겔은 '샌프란시스코: 사고는 시간문제였을 뿐'이라는 제목의 샌프란시스코발 기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슈피겔은 "시설개조 공사로 인해 글라이드 슬로프 등 착륙시스템이 작동하지 않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 매체는 샌프란시스코를 정기운항하는 독일 조종사를 인용해 "샌프란시스코 공항에 안전하게 착륙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 됐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시간문제였다"며 이번 사고에 대해 별로 놀라지 않았다고 전했다.

슈피겔은 "사고기가 너무 높은 고도에서 활주로에 접근하다가 급강하했다"며 "자동착륙장치가 작동했다면 경고를 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조종사는 "이같은 상황에서 사고결과가 이 정도면 최악은 면한 것"이라고 밝혔다.

슈피겔은 또 "다른 조종사들도 샌프란시스코 공항 평판을 좋지 않게 보고 있다"며 "특히 관제탑이 너무 가파른 각도로 활주로에 접근하라고 요구해왔다"고 전했다.

슈피겔은 "소음문제 때문에 가급적 하강거리를 짧게 해서 고도가 낮은 상태를 줄이기 위해서"라며 "이같은 하강율은 허용 최대치이자 허용치를 가끔 넘기도 한다"고 전했다.

"독일의 국적항공사인 루프트한자도 3주전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1차 착륙을 포기한 적이 있다"며 "루프트한자 통계에 따르면 1차 포기율이 샌프란시스코 공항이 가장 높게 나타나 특별안전조치를 이행중"이라고 슈피겔은 전했다.

이어 "일부 조종사들의 포럼 사이트에서도 착륙장치 미작동이 사고원인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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