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랄라세션, ‘영원한 리더’ 임윤택 없이 사는 법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울랄라세션(김명훈, 박승일, 군조, 박광선)이 27일 오후 대학로 홍익대 아트센터에서 새 미니앨범 발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윤창원 기자)

 

울랄라세션이 ‘영원한 리더’ 고(故) 임윤택의 빈자리를 네 명이 골고루 채워가고 있었다.

울랄라세션은 27일 오후 6시 서울 대학로 홍익대학교아트센터에서 두 번째 미니앨범 ‘메모리’(Memory) 발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멤버들은 앨범에 대해 “저희 추억 속에는 항상 윤택이 형이 있고 늘 그리워하지만 추모앨범은 아니다”고 했다.

울랄라세션은 이 앨범을 통해 희망을 얘기하고 싶었다. 박승일은 “저희가 오디션 프로그램에 나와고 ‘안쓰럽다’, ‘안타깝다’는 말도 들었지만 ‘희망의 아이콘’이란 말도 들었다. 저희의 추억이 누군가에게 희망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메모리’라고 붙였다”고 설명했다.

울랄라세션 임윤택은 세상을 떠났지만 이번 앨범에는 함께 했다. 그가 남기고 간 글에 곡을 붙여 완성한 ‘낡은 테잎’이 수록된 것.

박승일은 “‘낡은 테잎’은 윤택이 형이 살아있을 때 준비하던 솔로앨범을 위해 작업하던 곡이다. 진정성을 부각시키고 싶다는 형의 뜻에 지표를 두고 만들었다. 아무래도 깊이가 있고 요즘 음악에서 느낄 수 없는 올드함이 짙게 묻어있다”고 말했다.

‘낡은 테잎’뿐만 아니라 이번 앨범은 진정성에 초점을 맞췄다. 멤버들은 “마냥 경쾌하고 신나는 이미지의 음악을 발매했다면 와 닿기 힘들지 않을까 해서 가사에 집중할 수 있고 공감할 수 있는 서정적인 곡들로 꾸몄다”고 새 앨범을 소개했다.

임윤택은 글뿐만 아니라 목소리도 남겼다. 그가 살아있을 때 작업했던 곡들을 녹음한 것도 있고, 공연을 하기 위해 가이드를 해놓은 것도 있다. 하지만 멤버들은 “상업적인 의도로 비춰지지 않을까 싶어 조금은 조심스러워 공개할 생각은 아직 없다”고 했다.

앨범작업 과정은 임윤택이 있던 시절과는 많이 달라졌다. “윤택이 형의 부재가 컸다”는 멤버들은 임윤택의 역할을 각자 나눠서 맡았다.

멤버들은 “윤택이 형이 우리의 영원한 리더이기 때문에 리더는 따로 두지 않는다는 것이 첫 번째 원칙이었다. 두 번째는 음악은 승일, 퍼포먼스는 군조가 맡는 등 윤택이 형이 하던 역할을 각자 나눠서 하고 회의를 통해 진행해 나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은 쉽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리를 잡아갈 것 같다”고 덧붙였다.

4명 멤버들의 마음속에 임윤택이 영원한 리더인 만큼 울랄라세션의 향후 방향성 역시 임윤택의 뜻을 이어나간다는 생각이다.

멤버들은 “윤택이 형이 그렸던 그림이 있다. 멤버 영입이 아니라 보컬, 디제이, 판소리, 뮤지컬, 패션 등 다방면에서 섞여서 재미있게 놀 수 있는 친구들이 모두 울랄라세션이다. 그 안에 각자의 색깔이 자리 잡는 걸 계획했다. 우리도 그렇게 해나가고 싶다”고 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