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진로교육 ''사면초가''…자유학기제 성공조건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11

 

현행 중·고교 진로교육은 개인 맞춤형 교육과는 거리가 먼데다 진로체험 지원기관 간의 유기적인 협조체계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난관에 직면해 있다.

경기 지역의 한 중학교. 담임교사가 1년에 한차례 정도 생활기록부 작성을 위해 학생 장래 희망 조사를 실시할 뿐 체계적인 진로교육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처럼 상당수 학교에서 학생 진로에 대한 다양한 상담이나 지도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개인 맞춤형 진로교육은 말할 것도 없고 학교급별 맞춤형 교육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상봉 한국교원대 교수는 "중학교 진로탐색단계에서의 활동이 초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초등학교에서 해야 될 직업의 이해 활동이 고교에서도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진로 활동 프로그램이 부족하고 동료교사간의 진로교육 협력이 원활하지 않은 것도 해결해야 될 문제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손유미 선임연구위원은 "교장을 비롯한 동료교사들의 협력이 직업체험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학교내 소통을 강조했다.

또 진로교육에서 중요한 직업체험은 이른바 ''일터'' 발굴이 제대로 되지 않아 부실하게 운영되고 있어 개선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직업체험이 교육 현장에 제대로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적 기반을 구축해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교육기관 뿐만 아니라 지자체 등에서도 전문인력과 조직을 꾸려 직업체험장 발굴에 적극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아울러 체험일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업체 등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업체의 지속적인 참여를 보장받을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도 필요해 보인다.

학교와 기업, 지자체 간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이끌어내지 못하면 직업체험은 안착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직업체험이 부실하게 운영되면 박근혜 대통령의 교육분야 핵심공약인 자유학기제 운영은 위기를 맞을 수 밖에 없다.

한편 교육부는 28일 직업체험의 사회적 기반 구축 등의 내용을 담은 중학교 자유학기제 추진 종합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