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펀딩

"예찬아 우리 같이 학교가자"

2017, 장애인 교육의 길을 묻다
모든 것은 그의 '공약'에서 시작됐다
장 애인 학생은 늘어나는데 교육시설은 턱없이 부족했다.

특수학교는 아주 멀리, 사람의 눈길이 닿지 않은 곳에 있었다. 하루 2~3시간 통학은 기본이었다. 그나마도 치열한 경쟁률을 뚫은 아이들만 갈 수 있었다.
계획대로라면 서울시 강서구 구 공진초등학교 부지에는 특수학교가 들어설 예정이었다.
초등학교가 있던 자리여서 특수학교 부지로 적합했다. 주거단지 근처에 있어서 통학 거리도 짧았다.

지난 15년간 서울에는 특수학교가 설립되지 않았던 만큼 학교가 꼭 필요했다.
그런데 정치인의 공약 때문에 모든 게 악화됐다.
3선에 도전하는 국회의원. 그는 이곳에 뜬금없이 국립한방병원을 건립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지 않아도 특수학교가 들어오는 것에 반대해오던 지역 주민은 국립한방병원이 들어온다는 공약에 때문에 반대 수위를 최고조로 높였다.
서울시교육청은 중재가 필요했다. 주민과 장애인 학생 부모들이 만났지만 설립반대를 주장하는 지역주민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혀 제대로 된 토론은 시작도 못했다.
우여곡절 끝에 시작된 2차 행사는 찬성측과 반대측이 극명하게 대립했다. 지역주민들은 격한 표현을 써가며 특수학교 설립을 반대했다. 장애 아이를 둔 부모는 간절히 호소했다. 한 아버지는 자신을 조롱하는 사람들에게 큰절도 했다. 어머니들은 눈물을 흘리며 끝내 무릎까지 꿇었다.
토론회 장면은 언론을 통해 보도됐고 사람들의 관심은 폭발했다.

그리고 장애인 학생과 특수학교 이야기가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우리가 그 동안 무관심했던 장애인 학생과 교육 이야기.

누구도 알지 못했던 장애 아이 부모의 삶.

노컷뉴스에서 그 이야기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Copyright © Since 2003 by CBSi, 노컷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