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 빠르게 퍼진 '횡재 오류' 소식…6시간 동안 192억 줄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24-03-28 14:51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피해액 78% 회수…은행 측 "월말까지 돈 반환하라" 경고

연합뉴스연합뉴스
에티오피아의 최대 은행에서 시스템 오류로 잔고보다 더 많은 돈을 찾을 수 있게 되면서 192억원의 피해가 났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밤부터 16일 새벽 사이 은행 내부 시스템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계좌 잔고 이상의 금액을 인출 또는 이체할 수 있는 오류가 났다.

은행은 오류 발생 6시간 만에 모든 거래를 동결시켰지만 그 사이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등에서 인출되거나 이체된 돈은 모두 8억1100만 비르(약 192억원)에 달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대학생을 중심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 '횡재 오류' 소식이 빠르게 퍼지면서 피해 금액이 커졌다.

아비 사노 CBE 총재는 26일 "지금까지 피해액의 약 78%인 6억2290만 비르(약 148억원)를 회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9천명 이상의 고객이 자발적으로 돈을 돌려줬으며 5166명은 회수해야 할 금액이 남았다고 설명했다.

CBE는 이날 성명을 내고 "오는 30일까지 돈을 반환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해당 고객의 신상을 공개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이번 사고는 사이버 해킹 공격에 의한 것이 아니며 개인 계좌나 전체 시스템에 대한 추가 위험은 없다고 덧붙였다.

1963년에 설립된 CBE는 4천만명 넘는 고객과 1940개 이상의 지점을 보유한 에티오피아 최대 은행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