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국기자 500명 어찌할까…보복 추방 만지작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매슈 포틴저 미 국가안보회의 국가안보 부보좌관(사진=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지난 19일 자국의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비판적 보도를 했다는 이유로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기자 3명을 사실상 추방한 '사건'의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미국 블룸버그는 이번 사건에 대한 보복으로 미국내에서 활동중인 중국 기자들을 추방하는 문제를 놓고 최근 백악관내에서 격론이 벌어졌다고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정부는 중국 정부의 통제를 받고 있는 중국 언론인이 미국 내에 500명 이상 활동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반면, 중국에는 현재 75명의 미국 언론인이 상주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중국 정부가 자국에 불리한 기사를 쓰는 언론인들을 추방 또는 비자 거부 등의 방법을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그에 대한 미국정부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일부 백악관 인사들은 주장하고 있다고 한다.

백악관의 논의는 한때 베이징에서 WSJ 기자로 활약한 적이 있는 매슈 포틴저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참석자들은 중국 기자들에 대한 추방 명령을 지지하고 있다.

조나단 울리욧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의 경우도 지난 20일 "미국 기자들에 대한 중국의 조치는 터무니없는 행동"이라며 "이번 추방은 언론을 통제하고, 투자자는 물론 세계의 독자들이 중국에 대한 주요 기사를 읽지 못하게 하려는 또 다른 시도"라고 규정했다.

반면, 그에 반대하는 이들은 중국 기자들에 대한 추방이 법적으로나 언론의 자유로나 미국의 가치에 부합하는 것은 아니라고 반대했다고 한다.

미국의 스티븐 므누신(오른쪽) 재무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지난달 10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대이란 추가 제재에 관한 공동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특히 마이클 폼페오 국무장관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미국이 코로나바이러스 발병을 막기 위해 중국과 협력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온건한 접근법을 주장했다고 알려졌다.

중국의 행태를 비판하면서 중국이 하는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는 것에 대한 평가와 판단이 엇달리고 있는 것이다.

앞서 미 국무부는 지난 18일 신화통신과 CGTN, 중국국제방송, 중국일보 등 5개 중국 관영 언론을 언론이 아닌 외교 사절단으로 지정하고 그 활동을 일부 제약하기 시작했다.

중국 관영 언론들이 언론의 이름을 빌어쓰면서 미국 내에서 사실상 스파이 활동을 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러자 중국은 19일 국제정치학자 월터 러셀 미드 미국 바드칼리지 교수가 쓴 '중국은 진짜 아시아의 병자'라는 제목의 WSJ의 칼럼을 문제 삼아 자국 내 WSJ 기자 3명을 추방하면서 맞불을 놓았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