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이미지 소비 시대에 경종 울리는 '타인의 고통'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tvN 제공)

 

"타인의 고통을 바라볼 때 그들의 고통에 어느 정도 우리의 지분이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공감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간다면 손을 뻗을 수 있는 우리가 되지 않을까." _설민석

tvN '요즘 책방: 책 읽어드립니다'에서는 미국의 저명한 에세이 작가이자 사회 운동가인 수전 손택의 '타인의 고통'을 소개했다.

18일 방송한 tvN '책 읽어드립니다'에서는 설민석, 전현무, 이적, 윤소희와 함께 소설가 장강명, 로이터 통신 김경훈 사진기자,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이수정 교수가 '타인의 고통'을 함께 읽으며 우리가 진정으로 타인의 고통을 이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수전 손택의 '타인의 고통'은 '이미지'를 무분별하게 소비하는 우리의 태도를 날카롭게 고발하는 책이다. 특히 2003년 출간 직후 프랑크푸르트 국제도서전에서 '독일출판협회 평화상'을 수상하며 "거짓 이미지와 뒤틀린 진실로 둘러싸인 세계에서 사상의 자유를 굳건히 수호한 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오늘날 잔혹하고 고통스러운 이미지를 오락거리로 소비하는 현대인들의 무딘 감수성이 비판받고 있다. 또한 누구나 사진을 찍고 공유할 수 있는 상황은 많은 사람, 특히 여성의 일상을 위협한다.

대한민국 1세대 대표 범죄 심리학자인 이수정 교수는 "타인의 고통을 소비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라는 의견을 전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