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인권침해' 청원 장본인, 인권위에 진정서 접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광주대학교 은우근 교수, 인권위에 제3자 진정서 제출
"검찰의 조 전 장관 수사는 먼지털기식 수사 불과해"

광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은우근 교수가 인권위에 '조국 수사 인권 침해' 관련 진정서를 제출하기 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차민지 기자)

 

청와대가 '조국 수사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침해를 조사해달라'는 국민청원을 국가인권위원회에 전달했다 철회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청원인이 직접 인권위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은우근 광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17일 오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온 국민이 목도하는 가운데 압도적인 검찰 폭력이 저지르는 인권침해에 대해 정확하게 발언할 수 있는 균형 의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개인 자격으로 인권위에 진정서를 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10월 15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 과정에서의 인권침해 사안을 조사해달라'는 내용의 청와대 청원글을 올린 장본인이다. 해당 청원은 한 달 동안 총 22만6434명의 동의를 받았다.

은 교수는 이어 "검찰은 조국 장관의 집을 11시간 동안이나 압수수색하고 딸의 중학교 시절 일기장까지 뒤져갔다"며 "검찰의 조 전 장관 수사는 '먼지털기식 수사'이자, 저열하고 비열한 공격이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은 교수가 진정서를 제출한 취지는 인권위에 빠른 조사를 촉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국가인권위원회법에 따르면 인권침해나 차별행위를 당한 사람뿐만 아니라 그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이나 단체 역시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할 수 있다.

한편, 은 교수는 자신이 올린 국민청원을 청와대가 인권위에 이첩하려했다가 폐기 요청하면서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청와대 대응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청원을 처리한 청와대의 행위가 인권위의 독립성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에는 동의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